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랑스 노조, "나라를 멈춰세우겠다"…마크롱 연금 개혁에 극렬 반대

공유
0

프랑스 노조, "나라를 멈춰세우겠다"…마크롱 연금 개혁에 극렬 반대

프랑스 노조가 제 6차 시위에서 '프랑스를 멈춰세울 것'을 선언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노조가 제 6차 시위에서 '프랑스를 멈춰세울 것'을 선언했다. 사진=로이터
프랑스 정부가 추진하는 연금 개혁에 반대해 7일(현지 시간) 프랑스 전역에서 제6차 시위가 열린다.

연금 개혁에 반대하며 12년 만에 연합 전선을 구축한 프랑스 주요 8개 노동조합은 이날 프랑스를 "멈춰 세우겠다"는 목표로 대대적인 파업을 예고했다.
노조의 시위에 참여하는 인원은 지난 1월 31일 제2차 시위 때 내무부 추산 127만명, 주최 측 추산 280만명으로 정점을 찍고 점점 줄고 있는 현황이다. 지난 2월 16일 가장 최근 시위에는 정부 집계 44만명, 노조 집계 130만명으로 반토막 나 동력을 잃었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노조는 시위의 동력을 회복하기 위해 전국적인 대규모 파업과 시위를 도모하고 있다.

프랑스 교통부 장관 클레망 본(Clement Beaune)은 "이번 파업은 시위가 시작한 이후 프랑스 교통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파업이 될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에게 정말 번거로운 일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답했다.

이날 파업에는 철도공사(SNCF), 파리교통공사(RATP) 등 교통부문과 정유 등 에너지 부문, 초등학교 교사 등 교원 부문 등이 참여한다.

트럭 운전자들은 전날 오후부터 고속도로 주요 간선도로에서 일부러 서행하면서 다른 차들의 통행을 방해하는 형태의 시위를 시작했으며 프랑스와 인접국을 연결하는 열차는 일부만 운영이 가능하고, 파리에 있는 샤를드골 공항과 오를리 공항에서도 항공편이 20∼30% 취소됐다.

겨울 방학이 끝난 초등학교에서는 교사 60% 이상이 이날 파업을 함께하기로 해 일부 지역에서는 학교 수업도 취소될 전망이다.
올리비에 뒤솝트 노동부 장관은 반대 의사를 밝히는 것은 정당하지만 국가를 봉쇄시켜 경제를 위험에 빠뜨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프랑스 정부와 마크롱 대통령은 지금 손보지 않으면 연금 제도가 머지않아 적자의 수렁에 빠진다며 연금 수령을 시작하는 연령을 현행 62세에서 2030년까지 64세로 늦추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또한 연금을 100% 수령하기 위해 기여해야 하는 기간을 기존 42년에서 2027년까지 43년으로 늘리고 싶어한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