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3기신도시 최대 규모 ‘남양주 왕숙지구’ 토지보상 착수

공유
0

3기신도시 최대 규모 ‘남양주 왕숙지구’ 토지보상 착수

LH, 내년 1월 대토보상 계획공고…이달 사전청약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 공공주택지구 조감도. 사진=LH이미지 확대보기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 공공주택지구 조감도. 사진=LH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남양주왕숙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토지·지장물 등 보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달 30일 남양주왕숙지구 소유자와 주민에게 ‘손실보상협의 요청’ 문서를 발송하고, 오는 3일부터 토지·지장물 등 협의 보상에 나선다.
LH는 지난해 8월 토지 보상계획 공고 이후, 주민단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올해 지장물(약 8500동)과 영업권(약 1500건) 등에 대한 기본조사를 지난 7월 31일 완료했다.

LH는 향후 약 3개월간 토지‧지장물 협의보상을 추진하고, 협의 기간 이후에는 수용재결 신청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1,000㎡ 이상의 토지를 협의로 양도할 경우 사업지구 내 협의양도인택지를 신청할 수 있으며, 400㎡이상 토지를 협의로 양도한 소유자도 85㎡이하 분양주택 특별공급을 신청할 수 있다.

대토보상에 대해서는 토지 등 소유자의 의견 수렴을 통해 오는 내년 1월 중 대토보상 계획공고 및 신청접수 등을 추진한다. LH는 원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지구는 865만㎡(약 262만평) 규모의 공공주택지구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양호하다. 지구 내에 약 70만㎡ 규모의 도시첨단 산업단지 조성이 계획돼 있어 수도권 동북부의 경제중심․문화 활력 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서울 도심, 잠실 및 강남 등으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GTX-B노선, 지하철8․9호선 등 편리한 교통망도 구축될 예정이다.
남양주 왕숙지구에는 약 5만4000가구 규모의 주택공급이 계획돼 있으며, 이달 사전청약을 통해 약 2300가구가 공급된다. 오는 2023년부터 부지 조성공사를 시작해 2024년 본청약을 거쳐 2026년 12월 주민 최초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LH 관계자는 “투명하고 공정한 보상을 위해 주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이라며, “주택공급 확대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남양주왕숙지구 개발 사업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