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총리 만난 구광모 LG회장 “3년간 일자리 3만9000개 만든다”

공유
0

총리 만난 구광모 LG회장 “3년간 일자리 3만9000개 만든다”

국무총리실-LG, '청년희망 ON' 파트너십 체결...스타트업에 1500억 투입

김부겸 국무총리(왼쪽)와 구광모 LG그룹 회장(오른쪽)이 21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청년희망ON 간담회 행사에서 만나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LG그룹  이미지 확대보기
김부겸 국무총리(왼쪽)와 구광모 LG그룹 회장(오른쪽)이 21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청년희망ON 간담회 행사에서 만나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LG그룹
LG그룹이 청년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3만9000개 일자리를 만드는 '통 큰 고용창출'에 나선다.

이를 위해 LG그룹과 정부는 '청년희망 온(ON)' 프로젝트 세 번째 파트너십을 맺어 일자리 창출에 나서기로 했다.
연간 1만 명 씩 3년간 3만 명을 직접 채용하고 스타트업 투자 등 산업생태계를 육성해 9000개 일자리를 간접 창출할 계획이다.

LG그룹과 국무총리실은 2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청년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 측에선 김부겸 국무총리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오영식 국무총리비서실장, 윤성욱 국무2차장이 참석했으며 LG그룹은 구광모(사진) 회장을 비롯해 권영수 부회장,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 등이 배석했다.

LG그룹은 3년간 총 3만명을 직접 채용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 LG전자 휴대폰 단말기 사업 중단과 LX그룹 계열 분리(옛 LG상사·LG하우시스·실리콘웍스 등)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고용을 10% 늘려 매년 1만 명 수준으로 발표한 것이다.

LG그룹은 추가 일자리 9000개 창출 방안으로 스타트업 분야 1500억 원 투자, 채용계약학과 등 산학연계 프로그램 확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프로그램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먼저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 ‘LG커넥트’와 ‘오픈랩’ 등 스타트업 분야에 1500억원을 투자한다. 여기에서 3년 간 약 2000개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또 대학들과 산학 연계로 맞춤형 교육과 현장 실무를 강화하는 ‘채용계약학과’를 기존소프트웨어(SW), 광학, 스마트융합 분야에서 배터리와 인공지능(AI) 전공까지 확대해 일자리 5800개를 만든다.

이 외에도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프로그램 ‘LG소셜캠퍼스’와 지역 청년 혁신가를 키우는 ‘로컬밸류업프로그램’도 강화해 1200개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존 약 6000개에서 9000개로 늘어난다.

이번 LG그룹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향후 3년 간 국내 기업들이 약속한 일자리 개수는 총 8만1000개로 증가한다.

김 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총리직을 맡아 일자리를 비롯한 청년들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야 한다는 절박감으로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 LG그룹이 크게 화답해줘 감사하다"며 "기업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청년 일자리를 늘려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해보자"고 말했다.

김 총리는 또 기업들의 '청년희망ON 프로젝트'에 더해 일자리와 창업에서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맞춤형 인재 양성과 청년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