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검찰,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키맨' 남욱 공항서 체포 압송

공유
0

검찰,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키맨' 남욱 공항서 체포 압송

남욱 "죄송하다"…취재진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

미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 검찰 수사관에 체포돼 공항을 떠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에 체류 중이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 검찰 수사관에 체포돼 공항을 떠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함께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남욱 변호사가 18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검찰에 체포됐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남 변호사가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체포영장으로 신병을 확보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송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5시 44분께 검찰 직원과 함께 입국 게이트에 모습을 드러낸 남 변호사는 '화천대유 특혜를 언제부터 알고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각종 질문에 "죄송하다"는 한 마디만 남긴 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애초 남 변호사의 변호인단과 검찰은 19일께 출석해 조사받는 것으로 일정을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졌으나 검찰 내 기류가 바뀌어 곧장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만큼 제기된 의혹을 강도 높게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남 변호사는 2009년부터 정영학 회계사와 대장동 개발 사업에 뛰어든 인물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의혹의 핵심인 '대장동 4인방' 중 한 명이다.

그는 2009년 하반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대장동 공영개발을 추진하자 이를 민간개발로 바꾸게 도와달라는 부동산개발 시행사 측 부탁과 함께 8억30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2015년 기소됐다가 무죄를 받았다.

기소되기 전인 2014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대장동 사업을 민관 합동 개발로 바꾸면서 김 씨와 함께 개발사업 시행사에 참여했다. 천화동인 4호를 통해 1007억 원의 배당금을 받았다.
남 변호사는 그러나 이번 의혹이 확산하기 직전인 9월 중순 미국으로 출국했으며, 현지에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사실상 모든 책임을 김 씨와 유 전 본부장에게 떠넘겼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