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핀테크] KB국민카드, '마이데이터' 초개인화 서비스로 승부수

공유
0

[금융&핀테크] KB국민카드, '마이데이터' 초개인화 서비스로 승부수

center
KB국민카드가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시대를 맞아 초개인화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시대를 맞아 그간 쌓아온 빅데이터 역량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초개인화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지난달 로보어드바이저 핀테크 기업 '콴텍'과 디지털 기술 기반의 전문화된 맞춤형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제휴를 맺었다.

이번 제휴에 따라 양 사는 KB국민카드의 마이데이터 플랫폼인 리브메이트를 중심으로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 사업, 콴텍이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자산관리 솔루션 'Q엔진' 적용과 활용, 기타 상호 협력 가능한 신규 서비스 기획과 개발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KB국민카드가 보유한 플랫폼과 빅데이터 역량에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 등 전문성을 인정받은 Q엔진을 결합해 리브메이트에서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추천받고 편리하게 포트폴리오 관리도 할 수 있는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KB국민카드가 보유한 플랫폼과 빅데이터 역량 기반의 금융 노하우와 콴텍의 자산관리 엔진이 결합되면 지금까지 고객들이 경험하지 못한 고도화되고 수준 높은 자산관리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갖춰야 할 핵심 경쟁력이자 서비스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고객의 투자 성향과 자산, 과거 투자 이력 등을 심층 분석하고 반영한 초개인화된 금융 투자 추천 서비스 여부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을 계속해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리브메이트를 자산관리, 소비 분석, 고객별 맞춤형 혜택 등 마이데이터 관련 서비스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 리브메이트 3.0을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자산살림청'을 모토로 고객 소비 패턴에 맞는 혜택을 연결해 알려주고, 금융 자산 현황과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맞춤형 금융 상품을 추천한다.

KB국민카드는 리브메이트 3.0이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마이데이터 플랫폼 대표 주자로 자리 잡고 초개인화 금융 서비스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