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내 완성차 업계 '하투(夏鬪)' 어떻게 되나

공유
0

국내 완성차 업계 '하투(夏鬪)' 어떻게 되나

현대차 3년 연속 무분규 잠정합의
기아...교셥 결렬, '불안감' 조성
르노삼성, 사측·노조 공감대 커


울산시 북구가 9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와 정책 공유 간담회를 열고 자동차산업 미래차 전환에 따른 노동정책 수립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울산시 북구가 9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와 정책 공유 간담회를 열고 자동차산업 미래차 전환에 따른 노동정책 수립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해마다 여름철이 되면 홍역을 치르는 자동차 업계 하투(夏鬪:여름철 노동계 연대투쟁)는 올해도 예외가 아니었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노사협상 난항으로 올해에도 파업이 예상돼 하반기 예정된 신차 출시와 출고 지연 등 여러 문제점이 예상됐지만 지난 20일 잠정 합의에 도달해 급한 불은 껐다. 그러나 노사갈등의 불씨가 아직 남아 안심하기에는 이르다.

현대차의 잠정합의와 관련해 다른 완성차 업계의 해보는 어떻게 이어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대차·기아,같은 지붕 아래 상반된 모습 보여


현대차 노사는 20일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에 무분규 잠정 합의하는 데 성공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지만 기아는 아직 합의에 도달하지 못해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이날 울산공장 본관에서 열린 17차 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7만5000 원(호봉 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금 200%+350만 원, 품질향상과 재해예방 격려금 230만 원, 미래경쟁력 확보 특별합의 주식 5주, 주간 연속2교대 포인트 20만 포인트(20만 원 상당),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상품권 10만 원 지급 등을 담았다.

그러나 현대차는 정년 연장, 해고자 복직 등 인사·경영권을 침해하는 노조 요구는 수용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3년 연속 무분규 잠정 합의에 들어가 하반기 신차 출시와 출고 염려의 불안을 잠재웠다. 이는 2009∼2011년에 이어 두 번째다.

현대차 노사는 또 올해 잠정합의안에 자동차 산업 격변기 속 미래 준비와 고용 안정을 위한 '산업전환 대응 관련 미래 특별협약'을 넣어 의미를 더했다. 이 특별협약은 전동화와 신사업 전환기 글로벌 생존 경쟁에 대응해 국내 공장·연구소가 선도 기지 역할을 지속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고용 안정 확보, 부품 협력사 상생 실천, 고객·국민 신뢰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잠정합의안은 27일 열리는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가결되면 올해 임단협은 완전히 마무리된다.

한편 기아 노조는 20일 소하리공장 본관에서 열린 8차 본교섭에서 사측에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기아 노조는 기본급 9만9000 원(호봉 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급 전년도 영업이익의 30%, 정년 연장(최대 만 65세), 노동 시간 주 35시간으로 단축 등을 요구하지만 사측은 별도 안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출을 위해 항구에 정박중인 르노삼성 XM3.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수출을 위해 항구에 정박중인 르노삼성 XM3. 사진=뉴시스

◇르노삼성·한국지엠, 내부 갈등 '매듭' 짓나


상반기 판매량 부진으로 경영난에 빠진 국내 외국계 완성차 르노삼성과 한국지엠(GM) 역시 정상적인 경영이 쉽지 않은 상태다.

올해 판매량 부진은 전 세계적인 반도체 대란과 노사갈등이 맞물리면서 더욱 커졌다.

한국지엠 노조는 파업 등 쟁의행위를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했다.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 19일 한국지엠 노사의 임금협상과 관련한 쟁의 조정에서 노사 간 견해차가 커 조정안을 제시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앞서 한국지엠노조는 지난 1~5일 파업 찬반투표에서 전체 조합원 가운데 76.5%가 쟁의행위 찬성 의사를 밝혔다.

한국지엠 노사는 지난 5월 27일부터 12차례 임금협상 단체교섭을 진행해왔으나 입장 차가 커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인천 부평 1·2공장과 경남 창원공장의 미래발전 계획 확약, 월 기본급 9만9000 원 인상, 성과급·격려금 등 1000만 원 이상 수준의 일시금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부평 2공장에 생산 물량을 추가 배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사측 제시안에는 월 기본급 2만 원(생산직) 인상과 일시·격려금 350만 원 지급 방안 등이 포함됐다.

이어 지난 21일 르노삼성차와 노조는 22일 오후 2시 노사가 임단협 교섭을 재개한다고 밝혀 석 달 만에 다시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게 됐다.

이 둘은 소형 쿠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M3를 중심으로 수출 호조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하반기에 생산 차질이 이어지면 안 된다는 점에 노사 모두가 공감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