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한미 공동성명은 내정간섭... 대만해협 남중국해 언급했다"

공유
0

중국 "한미 공동성명은 내정간섭... 대만해협 남중국해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를 전하고 있다. 사진=VOA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를 전하고 있다. 사진=VOA
"내정간섭이다."

중국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 한미 공동성명에서 대만과 남중국해를 언급한 것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환구망(環球網)은 이날 '내정 간섭! 한미공동성명 역시 대만해협과 남중국해를 언급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와 같은 불만을 토로했다.

환구망은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에 나서 한반도 정세와 양자 협력, 한미동맹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서명을 발표했다며 공동성명에는 대만과 남중국해를 거론됐다고 전했다.

환구망은 한미가 공동성명에서 규칙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파괴하거나 전복하는 모든 활동에 반대하고 포용과 자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지역을 유지하기 위해 주력할 것이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두 정상이 평화와 안정, 합법적인 자유무역, 남중국해 등 해역에서 항행과 비행의 자유를 옹호했고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도 강조했다고도 했다.

수천자에 이르는 이 공동성명은 한반도 정세, 한미동맹 관계 등을 거론하면서 양국이 새로운 분야에서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고 5G, 6G, 반도체를 포함한 신기술 분야, 기후 등에서 새로운 연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고 환구망은 언급했다.

환구망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과 바이든 대통령의 지난달 공동성명에서도 대만해협과 남중국해 등이 언급됐다고 했다.
당시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대만과 댜오위다오(釣魚島)는 모두 중국 영토이고 홍콩과 신장(新疆) 문제는 완전한 중국의 내정이고 중국은 남중국해와 그 주변 해역에 대해 주권을 가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도 환구망은 전했다.

미일 공동성명은 중국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해 국제관계의 기본 규칙을 심각하게 위반했다며 중국은 강한 불만과 강한 반대를 했고 외교 경로를 통해 미일 양국에 엄중한 입장을 전했다고도 했다.

왕이신문(網易)은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회담 이후 한미 공동성명에서 대만을 처음으로 언급했다고 타전했다.

한미가 공동성명에서 한반도 비핵화, 한미일 안보 협력, 백신·배터리·반도체 협력 등 현안과 실리 문제에 집중하면서 이례적으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이라는 문구를 언급했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신문은 한미 공동성명이 한반도 정세, 한미동맹 관계, 백신 협력 등 한미 공동관심사인 4대 분야를 아우르고 있다면서 미일 공동성명 보다 높은 평가를 내렸다. 신문은 완승(完勝)이라는 표현도 사용했다.

아울러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이라는 문구는 한일 등 동맹국에 미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전망에 부합된다고 했다.

다만 한국의 국익과 동북아 현실을 고려할 때는 예상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했다. 한중 관계 개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후유증이 나타날 것이라고도 했다.

중국 네티즌들도 "미사일 우리나라까지 겨냥하는 건가" "한국은 첨단무기 개발속도 너무 빠르다"등 반응을 보였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