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나리 윤여정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엘리자베스 여왕 남편 필립공 별세 애도

공유
0

[속보] 미나리 윤여정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엘리자베스 여왕 남편 필립공 별세 애도

영국영화TV예술아카데미(BAFTA)

center
윤여정
영화 '미나리'의 윤여정이 영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영국영화TV예술아카데미(BAFTA)는 112일 새벽 '2021 영국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영화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을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발표했다.

윤여정은 영어로 전한 수상 소감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남편 필립공 별세에 애도를 전했다.

윤여정은 앞서 미국배우조합상(SAG)을 받았다.

남은 것은 미국 아카데미상이다. .

아카데미상(Academy Awards)은 미국의 영화 최고 대상이다. 이 상은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가 수여한다.

1927년 영화사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MGM, Metro-Goldwyn-Mayer's) 사의 사장인 루이스 메이어는 자택에서 파티를 개최했다. 그리고 이 파티에서 영화 협회의 필요성과 영화인 상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파했다

제1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1929년 5월 16일 할리우드의 루즈벨트 호텔에서 거행되었다. 제1회 아카데미상 수상자는 시상식 석 달 전에 미리 언론에 공개되었다. 이는 1930년 제2회 아카데미상부터 시상식 당일 밤 11시에 각 언론사에 결과를 일제히 배포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약 10여년간 유지되었다.

1940년 로스앤젤레스 타임스가 시상식이 거행되기도 전에 수상자를 발표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이듬해 1941년부터 아카데미 측이 수상자의 이름을 일절 선공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최초 15년간은 루즈벨트 호텔에서 거행되다가 1944년부터 극장 상영에 이익이 되도록 시상식을 극장에서 거행하였고, 1969년부터는 LA 카운티 뮤직 센터 '도로시 챈들러 파빌론'에서 거행되었다.

1988년부터는 슈라인 오디토리움(Shrine Civic Auditorium)과 번갈아가며 진행되었으며, 2002년에 할리우드에 코닥 극장에서 아카데미 전용 시상식장으로 사용되었다. 2013년부터는 코닥 극장의 명칭이 돌비 극장으로 바뀌어 진행된다.

1953년 시상식부터는 NBC-TV에서 최초로 방송 전파를 탔다, 지금은 ABC-TV에서 방영하고 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