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하이닉스, 4400억 규모 사회적채권 발행…ESG경영 박차

공유
0

SK하이닉스, 4400억 규모 사회적채권 발행…ESG경영 박차

사회적채권 조달자금 투입 프로젝트 개념도. 사진=SK하이닉스이미지 확대보기
사회적채권 조달자금 투입 프로젝트 개념도.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4400억 원 규모의 원화사채를 사회적채권으로 발행한다고 7일 밝혔다. 국내에서 일반기업이 사회적채권을 발행하는 경우는 SK하이닉스가 처음이다.

사회적채권은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지원, 사회 인프라 구축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에 투자할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ESG 채권 중 하나다.
ESG 채권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개선 사업을 목적으로 발행되는 채권이다. 이는 환경채권(Green Bond), 사회적채권(Social Bond),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으로 나뉜다.

그동안 국내에서 사회적채권은 공기업과 금융기업만 발행했다. 일반기업은 환경채권 또는 환경채권과 사회적채권이 결합한 지속가능채권만 발행했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월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기업 중 최초로 10억달러(약 1조1185억원) 규모의 환경채권을 발행한 데 이어 이번에 사회적채권을 발행하면서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도 SK하이닉스의 사회적채권에 최고등급인 ‘SB1’을 부여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SK하이닉스의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SK하이닉스의 사회적채권에는 국내 기관투자자로부터 9600억 원의 주문이 몰렸다. 이에 SK하이닉스는 2800억 원 수준으로 계획했던 발행 규모를 4400억 원으로 늘렸다.

SK하이닉스는 사회적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을 ▲취약계층, 지역사회, 장애인 지원을 위한 '기초 인프라 서비스 제공' ▲동반성장을 위한 '중소·중견기업 금융 및 고용지원' ▲산업재해 예방 시설투자 및 안전·보건 분야 지원을 위한 '산업재해 예방' 활동 등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