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대전차 로켓의 대명사 칼거스타브 M4

공유
0

[G-Military]대전차 로켓의 대명사 칼거스타브 M4

스웨덴 방사업체 사브가 자사의 명품 대전차 로켓 '칼 거스타브 M4'를 에스토니아에 공급한다. 납품 규모는 1억스웨덴크로네로 올해부터 내년까지 납품한다.

center
스웨덴 육군이 칼 구스타브 대전차 로켓으로 훈련하고 있다. 사진=사브

방산 전문 매체 디펜스블로그와 아미레커그니션산닷컴에 따르면, 사브는 8일(현지시각) 에스토니아육군으로부터 칼거스타브 M4 발사관과 탄약을 수주했다.

수주금액은 약 1억 스웨덴크로네(미화 약 1100만 달러)이며 인도는 올해부터 내년까지다. 이번 수주는 스웨덴 국방군수부Swedish Defence Materiel Administration. FMV)와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간에 체결된 공동협정에 따른 것이다. 에스토니아육군도 지난 10여년간 M4를 사용해왔다.

이번 협정에 따르면, 에스토니아 육군은 10년 안에 칼구스타브 M4 대전차 로켓과 탄약 발주를 할 수 있다.

center
칼 거스타브 대전차 로켓과 탄약. 사진=아미레커그니션닷컴

칼거스타브 M4는 휴대용 견착식 무반동 대전차 로켓 중 최신형이다. 구경은 84mm, 길이 95cm, 무게 6.6kg이다.포수와 장전수 등 2명이 운영한다. 다양한 탄을 분당 6발을 쏠 수 있다. 포구속도는 초속 230~255m다. 유효사거리는 이동식 표적은 350~400m, 고정 차량 표적은 500m다. 로켓 추진 유도 탄약을 사용하면 사거리는 최대 2000m다. 장갑차와 주력전차(MBT)를 격파할 수 있는 로켓추진 대전차고폭탄(HEAT)551의 유효사거리는 700m이며 무게는 3.3kg이다.

center
스웨덴 방산업체 사브의 휴대용 견착식 무반동 로켓포로 훈련하는 스웨덴 육군. 사진=사브

사용국은 많다.스웨덴, 호주와 캐나다,미국과 벨기에,에스토니아, 노르웨이, 체코, 독일, 태국,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등 40여개국이 배치해놓고 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