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7년만에 돌아온다...3개 계열사 이끈다

공유
1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7년만에 돌아온다...3개 계열사 이끈다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과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에 주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이미지. 사진=한화그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이미지. 사진=한화그룹
김승연(69·사진) 한화그룹 회장이 7년만에 돌아온다.

26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 회장은 다음달 모회사 ㈜한화를 비롯한 3개 계열사 미등기 임원을 맡으며 그룹 경영 전면에 등장한다.
한화그룹은 김 회장이 항공·방산 대표기업 ㈜한화와 화학·에너지 대표 기업 한화솔루션, 건설·서비스 대표 기업 한화건설 등 3개 핵심 기업에 미등기 임원으로 적을 두면서 한화그룹 회장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김 회장이 2014년 2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으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 판결을 받고 7개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난 이후 7년 만의 경영 복귀다.

김 회장은 그룹 계열사들이 이사회 중심 독립경영체제로 운영되고 있고 앞으로도 회사별 사업 특성에 맞춰 자율·책임경영 시스템을 지속 발전시킨다는 점을 고려해 미등기 임원으로 활동할 방침이다.

미등기 임원으로 김 회장이 활약하는 것은 계열사들의 일상적인 경영활동에 관여하기 보다는 그룹 전반에 걸친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과 해외 네트워크를 통한 글로벌 사업 지원 역할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김 회장이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동안 세 아들이 경영 일선에 전진 배치된 점도 고려된 행보라는 분석도 나온다.

장남 김동관 사장은 그룹 핵심 사업으로 부상한 한화솔루션 대표를 맡고 있고 차남 김동원 전무는 한화생명 요직을 차지했다. 삼남인 김동선씨도 최근 한화에너지 상무보로 복귀했다.
김 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면서 앞으로 그룹 미래 먹거리 발굴과 투자 등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특히 김 회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항공·우주를 비롯해 모빌리티(이동수단), 그린수소 에너지 등 신사업에 박차를 가해달라"며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을 제시했다.

이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달 13일 김 회장 신년사 직후 인공위성 전문업체인 쎄트렉아이 지분 30%를 사들이는 등 우주 사업에 나섰다.

한화시스템도 위성 탑재체인 영상레이더(SAR)와 위성 안테나 등 위성 사업과 더불어 도심 에어 택시와 같은 신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김 회장이 ㈜한화 미등기 임원을 맡으면서 항공 우주·방위산업 부문에 대한 미래 기술 확보와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김 회장이 미국 등 글로벌 인맥을 가동해 한화솔루션의 그린 수소 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건설사와의 협력을 통해 한화건설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회장의 복귀로 그룹 내에서 경영 보폭을 넓히고 있는 세 아들에 대한 승계 작업도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화그룹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한화는 김승연 회장이 22.65%의 지분을 보유해 최대 주주인데 비해 장남인 김동관 사장은 4.44%, 2·3남인 동원·동선씨는 각각 1.67%로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재계는 김 회장 나이가 70대에 접어든 만큼 그의 복귀와 함께 그룹 후계구도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점치고 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