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광명시흥에 6번째 3기신도시 조성…7만가구 공급

공유
0

광명시흥에 6번째 3기신도시 조성…7만가구 공급

정부 2.4대책 신규택지 발표...부산대저, 광주산정 등 3곳
대저 1만8천가구, 산정 1만3천가구 포함 총 10만1천가구
국토부, 15만가구 규모 추가 신규 공공택지 입지 4월 공개

6번째 3기신도시로 지정된 광명 시흥지구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6번째 3기신도시로 지정된 광명 시흥지구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정부가 광명시흥과 부산대저, 광주산정 등 3곳을 신규 공공택지로 신규 지정하고 10만여 가구 규모의 신규 주택을 공급한다. 또 ‘2·4 부동산 대책' 발표 당시 밝힌 전체 25만가구 신규 공공택지 중 나머지 15만가구 입지도 오는 4월경 추가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24일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3곳의 신규 택지를 지정하고 총 10만1000가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대상 지역은 광명시흥, 부산대저, 광주산정 등 3곳이다. 이중 광명시흥은 6번째 3기 신도시 지구로 선정했다.
광명 시흥지구는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된다. 사업지는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과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1271만㎡의 부지가 대상이며, 총 7만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는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다.

이곳은 서울 여의도에서 12㎞ 거리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위치하며, 서울시 경계에서 최단거리 1㎞로 서울 주택수요 흡수가 가능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지방에서는 부산대저(243만㎡)에 1만8000가구, 광주산정(168만㎡)에 1만3000가구 등의 공급계획이 확정됐다.

부산 대저지구는 부산 강서구 대저동 일대 243만㎡ 부지를 대상으로 하며, 1만8000가구가 공급 예정이다.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된 자족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배후주거지를 공급하고, 연구개발특구 연접 지역에 15만㎡ 규모의 자족용지를 배치해 특구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광주 산정지구는 광주시 광산구 산정동·장수동 일대 168만㎡ 부지에 조성되는 택지로, 1만3000가구의 주택이 공급된다. 국토부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빛그린산단 등 근로자를 위한 양질의 주거지를 공급하고 스마트 물류와 청년창업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들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예정지역으로 지정하고 주변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는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선 최장 5년간 토지 소유권이나 지상권 등 투기성 토지거래가 차단된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대상지역. 자료=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대상지역. 자료=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주택시장 상황 등을 감안해 5대 광역시권을 중심으로 추가로 중규모 택지 선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1차로 확정된 10만가구 이외 나머지 15만가구 신규 공공택지 입지는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차로 오는 4월경 공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신규 공공택지 확보 이외에도 신규 도심 사업에 대한 후속조치도 차질없이 이행할 계획이다.

지난 2.17일 개소한 ‘3080+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사업 컨설팅 등 초기 사업 검토를 적극 지원해 지자체, 디벨로퍼 등으로부터 제안 받은 입지 중 주민 참여의사가 있는 일부 후보지를 이르면 다음달 공개할 예정이다. 5월 중에는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주요사업에 대한 선도사업 후보지 1차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공모 받은 후보지 등은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7월 중 1차 선도사업 후보지를 확정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후보지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충분한 주택공급을 통해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를 지원하고 주택시장이 안정될 수 있도록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의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