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테슬라, 삼성전자와 손잡고 완전자율주행차용 5㎚급 반도체 개발

공유
3

[글로벌-Biz 24] 테슬라, 삼성전자와 손잡고 완전자율주행차용 5㎚급 반도체 개발

center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시스템 '하드웨어 3.0'. 사진=테슬라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가 삼성전자와 손을 잡고 테슬라 전기차 자율주행 시스템에 들어가는 ‘5㎚급 차량용 반도체’의 개발에 착수했다고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이 25일(이하 현지시간) 한국 매체의 기사를 인용해 보도했다.

테슬라는 자사 전기차에 적용되는 자율주행시스템 업그레이드에 열을 올리고 있고 삼성전자는 세계적으로 최첨단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기업에 속한다.

테슬라가 삼성전자와 새로 개발키로 한 제품은 극자외선(EUV) 공정이 적용된 5㎚ 반도체로 이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은 삼성전저와 대만의 TSMC 등 극소수 업체에서만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시스템인 '하드웨어 3.0'에 들어가는 차량용 반도체는 삼성전자가 이미 위탁생산하고 있었으나 이는 14㎚급 반도체다.

일렉트렉은 “지난해부터 상업화가 시작된 5㎚급 칩은 EUV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불화아르곤(ArF) 노광 공정을 거친 제품보다 진화한 제품으로 애플 아이폰12 등 일부 최신형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차량용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은 작지만 테슬라 자율주행차에 탑재할 5㎚급 시스템 반도체 개발에 성공한다면 반도체 사업부의 향후 기조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혜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