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IG넥스원, '수소연료전지 기반 수송드론' 개발한다

공유
1

LIG넥스원, '수소연료전지 기반 수송드론' 개발한다

14일 광주광역시를 포함한 8개 기관과 수송드론 사업 업무협약 체결

LIG넥스원이 개발 중인 다목적 무인헬기.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이 개발 중인 다목적 무인헬기.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이 ‘수소연료전지 기반 수송드론’의 성공적 개발을 위한 산·학·연·군 협력·교류 활동을 본격 추진한다. 현재 수소연료 전지 기반 수송드론을 개발하는 기업으로는 두산그룹 산하 두산이노베이션모빌리티가 유일하다.

LIG넥스원은 14일 광주광역시청에서 광주광역시, 육군 특수전사령부, 육군 제31사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하이즈항공, 한국항공기술 KAT, 태경전자 등과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LIG넥스원을 포함한 9개 기관은 핵심기술 개발과 신기술 창출, 사업 인증과 실증을 위한 정책·제도·기반시설 구축 지원, 공동연구 과제 발굴, 광주시 드론산업 발전 을 위한 협력 활동 등을 추진한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이사(왼쪽에서 4번째)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14일 전남 광주광역시청에서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이미지 확대보기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이사(왼쪽에서 4번째)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14일 전남 광주광역시청에서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

고중량 화물 운송이 가능한 ‘고효율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수송드론’이 상용화되면, 물류·수송 서비스 전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산간·낙도 등 격·오지 지역으로의 물품배송과 긴급복구 지원도 한층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LIG넥스원은 항공전자와 감시정찰, 소형드론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해 광주시의 드론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LIG넥스원은 LG전자와 지난해 7월부터 국방용 드론 핵심부품인 모터와 드라이버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수송용 드론 부품분야까지 협력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KT와도 수송드론 분야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 중이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자리매김한 드론산업의 기반 기술 확보와 광주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유관 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