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 오너가(家), 일감몰아주기 논란 없앤다

공유
1

LG 오너가(家), 일감몰아주기 논란 없앤다

지분 전량 매각...경영쇄신안 발표
중소기업에 매각해 일감 개방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진=뉴시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진=뉴시스
LG 오너가(家)는 대주주 특수관계인 본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건물 미화·시설관리 용역회사 '지수INC' 지분 전량을 매각하고 관련 사업에서 손을 떼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고(故)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자녀 구훤미씨와 구미정씨가 지분 전량을 소유하고 있는 지수INC는 그동안 LG와 별개 기업으로서 독자 경영활동을 해 왔으나 특수관계인 소유에 따른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이번 지분매각을 결정했다는 게 LG그룹측 설명이다.
LG오너가에 따르면 지수INC는 사업(지분) 매각 때 현재 종업원 2900여명 전원의 고용 보장을 전제로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빌딩 관리 회사 S&I코퍼레이션(이하 S&I)과 지수INC는 건물 미화업에 대한 일감 개방을 위해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에 매각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너가는 '미화·시설관리’ 분야에서 입주사에게는 질 좋은 서비스를, 종업원들에게는 안정적 일자리 제공·유지가 가능한 업체를 찾아 최대한 빠르게 매각한다는 방침이다.

S&I는 이와 관련 “이번 지수INC 매각과는 별도로 현재 트윈타워에서 파업 농성 중인 청소근로자 25명에 대한 고용 유지가 보장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I와 지수INC는 지난 5일 고용노동부 남부지청이 주관한 조정회의에서 ‘농성 중인 만 65세 미만 청소근로자 25명을 출퇴근 편의를 감안해 다른 사업장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소요되는 약 3개월 기간 동안 기존 임금의 100%를 제공하며 만 65세 이상 노조원 4명에게 별도의 위로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의 고용 유지 방안을 노조 측에 전달했다.

S&I는 "이는 현재 LG트윈타워 청소용역을 수행 중인 장애인 표준사업장 30명과 신규 청소용역업업체 60여명 고용에 영향을 주지 않고 동시에 기존 25명 청소근로자 고용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