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록히드마틴이 개량하는 재즘(JASSM) 공대지 순항미사일은

공유
0

[G-Military]록히드마틴이 개량하는 재즘(JASSM) 공대지 순항미사일은

미 공군이 장거리 공대지 순항미사일인 합동공대지원거리미사일(JASSM) 개량에 나선다. 이 미사일은 미공군 B-1B 랜서 전략폭격기에 최대 24발이 탑재되는 미사일로 사거리가 370km에 이른다. 미군전략사령부는 최근 재즘을 B-1B 내부 무기창이 아닌 외부에 장착해 비행하는 시험을 해서 주목을 받았다.

center
미공군 병기사들이 재즘을 폭격기에 탑재하고 있다. 사진=미공군

미 공군은 4200만 달러에 재즘 개량 계약을 미국 최대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에 부여했다고 방산 전문 매체 디펜스블로그가 26일(현지시각) 보도했다.계약은 오는 2023년 12월 말까지 이행된다.

재즘은 반사면적이 작은 특성 때문에 레이더 감지가 어려운 스텔스 미사일이다. 위성항법시스템 GPS와 적외선 유도를 통한 정밀유도 폭격이 가능한 무기다.전자전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어 적의 전파방해에도 상관없이 정확히 조준한다.
center
표적을 향해 내리꽂히고 있는 재즘 미사일. 사진=록히드마틴
재즘의 길이는 4.27m, 날개 너비 2.4m에 무게는 1021kg, 탄두중량 450kg이다. 최고 속도는 마하 0.85다. 음속을 조금 밑돌긴 하지만 대단히 빠른 속도이다. 사거리는 370km다. 사거리 연장형인 JASSM-ER은 유효사거리가 약 930km다. 사거리가 길어 폭격기 생존성을 높이면서 파괴 정밀도를 높인 무기라고 할 수 있다

미 공군은 B-1B, B-52의 내부와 F-16,F/A 18-E/F 무기 장착대에 재즘을 탑재해 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항공기는 한반도에서 유사시 군사분계선 이남 상공에서 재즘으로 평양 주요 시설들을 정밀 타격할 수 있다.

디펜스블로그는 이번 계약은 재즘의 GPS 수신기 개발과 미사일 제어부 기가비트 케이블 개발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 공군은 지난 20일 에드워드 공군기지에서 재즘을 B-1B 랜서 외부에 장착한 채로 비행하는 시험을 벌였다. B-1B가 동체 외부에 재즘을 장착할 경우 2대가 3대 분량의 무기를 실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