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한국산 합성고무에 반덤핑 관세 44% 부과

공유
0

[글로벌-Biz 24] 美, 한국산 합성고무에 반덤핑 관세 44% 부과

LG화학·금호석화 "美 수출 물량 미미…타격 거의 없어"

center
LG화학 석유화학단지 전경. 사진=LG화학
미국 정부가 보호무역주의 강화의 일환으로 한국산 합성고무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미국 상무부가 지난달 27일 LG화학, 금호석유화학 한국 기업들이 생산하는 에멀션스티렌부타디엔고무(ESBR)에 약 44.3%의 관세 부과를 최종 확정했다고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SBR은 페닐레틸렌으로도 불리며 폴리스틸렌, 합성고무, 플라스틱, 이온교환 수지를 제조하는데 광범위하게 쓰이는 유기화학 공업 원료다.
그동안 미국 현지 화학업체들은 '한국 기업들을 비롯한 수입 업체들의 ESBR 가격이 불공정하다'며 미국 상무부 소속 국제무역위원회(ITC)에 반덤핑 여부를 제기했다. 이에 따라 ITC는 한국 업체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난 7월 44.3%의 관세 부과 예비 판정을 내린 후 지난달 23일 최종 확정했다.

다만 관세 폭탄에도 불구하고 LG화학과 금호석유화학 타격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LG화학 관계자는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할 수 없지만 미국 수출 물량이 매우 적어 관세에 따른 사업 타격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도 "전체 글로벌 물량에서 미국 수출 물량이 자치하는 비율은 한 자리수 정도"라며 "관세로 인한 타격은 크게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