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핀테크] 하나카드, 지자체 등과 손잡고 핀테크 산업 육성

공유
0

[금융&핀테크] 하나카드, 지자체 등과 손잡고 핀테크 산업 육성

중국인이 선호하는 간편결제 시스템 위챗페이 도입

center
하나카드가 최근 지자체와 손잡고 핀테크 기업 육성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하나카드가 최근 지자체와 지역 핀테크 기업과 협업에 적극 나서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하나카드는 부산시와 지난 20일 ‘핀테크 산업육성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포스트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민관 협력사업 일환으로 금융허브인 부산시의 유망한 핀테크기업 발굴을 통한 다양한 협업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체결됐다.

하나카드는 부산지역 내 하나카드 인지도 향상, 핀테크기업과 협업을 통한 신사업 창출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주요 협약내용은 ▲부산시의 위쳇페이 결제 인프라 확대 ▲외국인 카드결제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개발·운영과 글로벌 금융 핀테크 앱개발 ▲외국인의 빅데이터 지원 등이다.
하나카드는 국내 최초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간편결제 시스템 위챗페이를 도입해 현재 국내 6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전국 대형가맹점·서울 주요가맹점 확보와 위챗페이 서비스 제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부산 지역의 주요 관광지, 전통시장 상권에 위쳇페이 결제를 위한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으며 향후 해당 플랫폼을 통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카드는 부산시 핀테크 기업을 파트너사로 선정해 위쳇페이 가맹점 승인중계와 가맹점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나아가 하나카드의 운영 노하우 공유를 통해 해당 기업의 금융결제 관련 기술의 자생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하나카드는 핀테크기업 핀크(Finnq),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전문기업 콘텐츠웨이브와 손잡고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1만3900원의 웨이브 구독료를 핀크머니로 돌려주는 ‘웨이브(wavve) 카드’를 판매 중이다.

웨이브란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연합 플랫폼을 말하며, 핀크는 하나금융그룹의 다양한 금융상품 서비스 역량과 SK텔레콤의 모바일플랫폼 기술력,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모든 금융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금융과 통신이 결합된 생활 플랫폼 서비스다.

하나카드는 핀테크 스타트업 벤처기업인 링크플러스온과 포인트 플랫폼 기반의 공동사업을 위한 전략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 혁신 금융서비스로 지정된 ‘포인트 기반 체크카드’를 링크플러스온의 ‘소멸 예정 포인트 전환·통합 사용 플랫폼’과 연계해 고객이 보유한 모든 금융회사의 소멸 예정 포인트를 링크플러스온의 통합 포인트로 전환해 국내·외 모든 신용카드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