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표준협회, 소방산업기술원과 손잡고 소방산업계에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전파

공유
0

표준협회, 소방산업기술원과 손잡고 소방산업계에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전파

표준협회, 소방산업기술원과 '소방산업 청렴생태계 구축 업무협약' 체결
2020 소방산업 청렴문화 확산사업 통해 부패방지경영 환경조성 상호협력

center
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왼쪽)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권순경 원장(오른쪽)이 28일 서울 강남구 표준협회 본부에서 소방산업 청렴생태계 구축 관련 인증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가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손잡고 소방산업계에 국제수준의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전파한다.

표준협회는 28일 서울 강남구 표준협회 본부에서 소방산업기술원과 소방산업 청렴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소방산업의 공정하고 투명한 품질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오는 11월까지 '2020 소방산업 청렴문화 확산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또한 이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소방산업계 윤리경영 운영지원', '내부 청렴전문가 양성', 'ISO 37001 기반 청렴생태계 인프라 제고', '청렴문화 확산위한 교육 홍보' 등에 관한 상호협력이다.
올해 처음 진행하는 '2020 소방산업 청렴문화 확산사업'은 소방용품과 위험물시설 시험·검사 제조업체 대상 맞춤형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을 구축하고 인력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문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표준협회는 실무위주의 시스템 구축, 매뉴얼 작성방법 등을 교육해 내부 인력을 양성함과 동시에 소방산업계 청렴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은 조직이 직면한 부패 리스크에 따른 합리적이고 적절한 절차와 실행을 규정한 국제표준으로, 기업경영상 부패요소를 예방, 탐지, 대응하는데 효과가 있다.

기업·조직은 ISO 37001을 토대로 부패방지경영체계를 갖추고 부패요소를 줄여 범법행위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며 기업이미지를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이에 따라 표준협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소방산업의 대내외 신뢰도와 투명·청렴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윤리경영 문화정착으로 고품질 소방용품의 생산기반을 강화하며, 품질관리체계의 신뢰성, 공정성,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표준협회 이상진 회장은 "국제수준의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의 소방산업계 전파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이를 통해 청렴·윤리경영 문화가 공공을 넘어 민간 등 사회전반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