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 손안에 ‘카카오i’…‘이젠 걸으면서 AI한다’

공유
0

내 손안에 ‘카카오i’…‘이젠 걸으면서 AI한다’

center
음성인식 컨트롤러 '미니링크'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가 손 안으로 들어왔다. 휴대성을 높인 ‘미니링크’로 야외, 차 안, 내 방 등 내가 있는 공간 어디에서든 AI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i’를 탑재한 음성 인식 컨트롤러 ‘미니링크(mini LINK)’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의 기능과 강점을 블루투스 스피커, 차량 등 다른 기기와 ‘연결’해 전천후로 사용이 가능하다.

미니링크의 특징은 미니멀한 ‘휴대성’과 연결을 통한 ‘확장성’으로 언제 어디서든 미니링크, 블루투스 스피커, 차량 등 원하는 기기를 카카오미니처럼 활용할 수 있다.

미니링크는 한 손 안에 들어오는 미니멀한 크기에 콤팩트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 ‘라이언’과 니니즈 캐릭터 ‘죠르디’ 케이스 및 스트랩도 동시에 출시했다.

손에 들거나 목에 거는 것이 번거롭다면 기본 제공되는 마그네틱 트레이와 차량용 클립을 이용해 원하는 곳에 미니링크를 붙여서 사용하면 된다.

미니링크는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로 ‘휴대용 카카오미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과 보내기가 가능하고 원하는 음악을 감상하거나 추천 받을 수 있다. △뉴스 △환율 △주가 △운세 등의 지식·생활 정보뿐 아니라 △알람·메모 등록 △배달음식 주문 △교통·길 찾기 정보 △어학 사전 △영화·TV 정보도 이용 가능하다.

블루투스 스피커나 차량 등 외부 기기를 카카오미니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미니링크를 차량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 외부 기기와 연결하면 미니링크의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외부 기기로 들을 수 있다. 캠핑, 피크닉 등 외부 여가 활동이나 운전할 때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니링크의 특성을 감안, 음성 명령 없이 버튼만으로 조작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헤이카카오’ 라고 부를 필요 없이, ‘미니링크’ 전면부에 위치한 웨이크업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정보나 기능을 말하면 된다. 미니링크의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미니링크의 자체 스피커나 스마트폰·외부기기 등 출력 스피커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마이크 2개를 사용하며 이용자의 음성을 깨끗하게 처리해주는 노이즈 캔슬링, 에코캔슬링을 기본 탑재해 야외에서도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과 전송도 더 간편해졌다. 미니링크 오른쪽의 카카오톡 버튼을 짧게 한번 누르면 나에게 온 새로운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어주고, 짧게 두번 누르면 읽고 있던 채팅방에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헤이카카오앱 설정을 통해 버튼 두번으로 바로 특정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관계자는 “미니링크는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카카오미니’, ‘카카오미니 C’에 이어 ‘미니링크’ 까지 이용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감안해 지속적으로 디바이스를 진화시키고 있다” 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