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야당, "태양광 난개발 6곳 산사태"…국정조사 요구

공유
0

야당, "태양광 난개발 6곳 산사태"…국정조사 요구

충북 제천 산비탈에서 설치됐던 태양광발전설비가 최근 내린 큰 비로 8일 무너져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충북 제천 산비탈에서 설치됐던 태양광발전설비가 최근 내린 큰 비로 8일 무너져 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 등 야권은 '태양광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통합당 탈원전대책특위 이채익 위원장은 10일 성명을 내고 "현 정부의 무분별한 탈원전 정책으로 우후죽순 들어선 '산지 태양광설비'가 산사태의 원인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며 "이번 장마 기간 6곳의 산지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산사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산지 태양광설비 신축 규모가 문재인 정부 첫해인 2017년에 전년 대비 271%, 2018년에 170% 증가했다면서 산을 깎고 나무를 베어낸 규모가 2017∼2019년 여의도 면적의 15배, 232만7000그루라고 밝혔다.

또 "태양광 패널이 햇빛을 최대한 오랫동안 받을 수 있도록 일정 경사 이상의 산비탈을 골라 설치하는데, 그 과정에서 폭우에 견딜 나무나 토지 기반이 무너졌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라며 국조를 요구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전반적으로 현 사태에 대한 검증을 해서, 산에 설치한 태양광이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판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역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온 나라를 파헤쳐 만든 흉물스러운 태양광 시설은 자연적인 홍수 조절기능을 마비시켰다고 한다"며 감사원 감사와 범야권 차원의 국조를 주장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