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부·과기부, 초·중등 교원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핵심 교원 연수' 실시

공유
0

교육부·과기부, 초·중등 교원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핵심 교원 연수' 실시

유형별 원격수업 방법 체험 통한 수업 설계 역량 강화

center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초·중·등 교원을 100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핵심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 사진은 한 교사가 화상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초·중등 교원 100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핵심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교원연수는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됐으며, 2021년까지 1만 명의 핵심 교원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집합 연수로 운영해왔던 연수 방식을 ‘체험형 원격 연수’로 변경해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다.
참여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에 안내된 ▲실시간 쌍방향 수업▲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 원격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직접 경험한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 방식에서는 학생 참여 중심 소프트웨어 수업을 설계하고, 소그룹 활동을 통해 협력 수업의 모델을 체험한다. 콘텐츠 활용 방식으로는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소개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연계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사전 지식을 쌓는다.

과제 수행 방식으로는 개인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산출물을 제출한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비대면 시대로의 전환에 대응해 학교의 수업 뿐 아니라 교사 연수 방법도 변화해야 하며, 교육부는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연수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라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