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태국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지불시스템 만든다

공유
0

[글로벌-Biz 24] 태국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지불시스템 만든다

태국중앙은행 사진=Bank of Thailand이미지 확대보기
태국중앙은행 사진=Bank of Thailand


태국 중앙은행은 디지털 통화 지불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시험 시스템(프로토타입)은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멘트 제조업체인 시암 시멘트그룹의 조달 및 재무 관리 시스템 및 공급업체에 시험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2016년 리플에 투자한 시암 상업은행(Siam Commercial Bank)의 핀테크 벤처캐피탈 디지털 벤처스(Digital Ventures)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프로젝트에는 지불시스템에 대한 타당성 조사도 포함된다.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는 다음 달에 시작되며 연말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프로젝트는 대기업부터 시작해 CBDC의 범위를 넓히고 더 많은 청중에게 도달하는 데 중요한 단계로, CBDC 시험 시스템이 프로젝트 인타논(Project Inthanon)에 포함된 데이타를 바탕으로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타논(Inthanon)은 2018년에 시작되었으며, 태국의 금융 부문에서 기술 준비를 강화하기 위해 태국 은행과 8개 주요 태국 금융기관 간 진행되는 공동 프로젝트다.

태국 중앙은행(Bank of Thailand)의 시험 시스템은 전 세계 중앙은행이 CBDC라는 아이디어를 향유하던 시기에 나온 것이다. 캐나다은행 웹 사이트상의 최근 채용 공고에 따르면 칸타(Canda) DC 중앙은행의 CBDC 개발계획이 밝혀졌다.
4월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주요 국영은행 중 하나가 CBDC를 위해 개발된 테스트 인터페이스에서 시험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