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재산공개] ‘다주택’ 국회의원 100명…강남3구 주택보유 71명

공유
0

[재산공개] ‘다주택’ 국회의원 100명…강남3구 주택보유 71명

20대 국회의원 가운데 100명이 다주택자인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20대 국회의원 가운데 100명이 다주택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국회의원 가운데 100명이 주택을 두 채 이상 보유하고 있는 다주택자로 집계됐다.

특히 서울 강남·송파·서초구 등 이른바 '강남 3구'에 주택을 한 채 이상 보유하고 있는 국회의원이 71명이나 됐다.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26일 공개한 2019년 말 현재 국회의원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재산이 공개된 국회의원 287명 중 집을 두 채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본인·배우자 명의 기준)는 100명으로 전체의 34.8%였다.

미래통합당 의원이 52명으로 가장 많았고, 더불어민주당 29명, 민생당 9명, 무소속 5명, 미래한국당 3명, 정의당 1명 등의 순이었다.

무소속 이용주 의원은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서초구 방배동 다세대주택을 비롯해 광진구 자양동 연립주택, 마포구 망원동 연립주택, 용산구 이촌동과 서초·송파구 아파트 등을 다수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이개호 의원은 배우자 명의로 광주 북구 아파트와 광주 서구·광산구의 단독주택, 전남 담양군의 단독주택 등을 보유하고 있었다.

통합당 박덕흠 의원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파트와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 경기 가평군 단독주택 등을, 같은 당 강석호 의원은 본인과 배우자 명의의 용산구 이촌동 아파트와 경북 포항의 아파트 및 단독주택 등을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했다.

강남 3구에 주택을 보유한 국회의원은 71명으로 전체의 24.7%였다.

통합당 의원 41명, 민주당 15명, 민생당 9명, 무소속 3명, 미래한국당 3명 등의 순이었다.

정의당은 강남 3구 주택 보유자가 없었다.

주택 외에 상가 건물이나 근린생활시설(오피스텔 포함) 등을 함께 갖고 있거나 무주택자이지만 다른 형태의 건물을 보유하고 있는 의원도 93명이나 됐다.

민주당 박정 의원의 경우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336억7500만원 상당의 빌딩과 경기도 파주시의 단독주택과 고양시 일산동구의 연립주택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당 이용득 의원은 배우자 명의의 서울 송파구 문정동·장지동의 상가 4채와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과 마포구 마포동의 오피스텔 2채, 경기 광명시 하안동 아파트,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복합건물 등을 신고했다.

통합당 정종섭 의원은 배우자 공동명의의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 2채와 함께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각각 서초구 오피스텔 1채 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당 홍일표 의원은 본인과 배우자 공동명의의 서울 양천구 목동 아파트와 본인 명의의 서울 도봉구 쌍문동 상가 다수를 보유했다.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은 배우자 명의의 충북 청주시 서원구 상가 5채, 경기 화성시 반송동 상가 3채, 제주도 서귀포시 서귀동의 숙박시설 등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밖에 1주택자가 142명, 무주택자는 45명으로 집계됐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