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정부 힘만으로 부족…경제위기 극복 지혜 모아야”

공유
0

문 대통령 “정부 힘만으로 부족…경제위기 극복 지혜 모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경제주체 원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경제주체 원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경제 주체들에게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위기 극복의 주역이 돼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주재한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 모두 발언에서 "정부는 경제를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절박한 심정으로 경영계와 노동계, 중소·중견기업, 벤처·소상공인, 수출·서비스업, 금융계와 소비자단체까지 여러분들을 모셨다"면서 "모처럼 양대 노총에서 이렇게 함께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코로나19'를 반드시 극복해야 하고, 또 경제 살리기에도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며 "우리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위기 극복의 지혜를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더 크게 걱정되는 것은 경제 그리고 민생이다. 몇몇 분야가 아니라 전 산업 분야가 위기 상황"이라며 "정부가 내수·소비 진작책을 담은 20조 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더해 11조7000억 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했지만 문제는 우리만 잘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코로나19는 수요와 공급의 동시 충격, 실물과 금융의 복합 위기를 야기하고 있다"며 "전 세계가 함께 겪고 있는 문제라 경제 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과거 경제 위기 사례와 양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전례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추경을 포함하여 32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지원을 실행할 것"이라며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는 물론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영세 사업장에 대한 임금보조, 저소득층 소비 여력 확충과 고용 유지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은 보건과 경제 모두 글로벌 공조가 절실하다. G20 화상 정상회의를 주요국에 제안한 것도 그 이유 때문"이라며 "우선 당장은 각국이 방역 때문에 입국 제한조치를 취하더라도 최소한 기업인들의 국가 간 이동은 허용토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