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남아공 귀금속 광산업체 시반예스틸워터 지주사 출범

공유
0

[글로벌-Biz 24]남아공 귀금속 광산업체 시반예스틸워터 지주사 출범

남아공의 세계최대 백금·금 생산 광산업체 시반예스틸워터(Sibanye Stillwatr)가 금생산 지주회사의 주식을 사들여 새로운 지주회사를 출범시킨다.

시반예스틸워터이미지 확대보기
시반예스틸워터

이를 위해 시반예스틸워터는 현재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시반예골드유한회사(Sibanye Gold Limited.이하 SGL)의 주식자본을 전량 인수해 SGL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새로운 지주회사 시반예스틸워터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시반예스틸워터는 지난 4일(현지시각)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업 재편 계획을 발표했다. 시반예스틸워터 측은 "좀더 효율있는 그룹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서 "이는 새로운 지주회사를 출범시킴으로써 달성된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범하는 지주회사 시반예스틸워터는 요하네스버그 증권거래소에 그대로 상장되며 기존 주주들은 보유지분에 따라 신주를 받게 된다.

자회사로 편입되는 시반예골드는 이름을 그대로 유지한다.

시반예스틸워터는 라이벌인 론민을 합병하고 아쿠아리스 플래티넘,루스텐버그 플래티넘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시반예스틸워터의 이 같은 기업 구조재편은 2분기 기업이 적자로 돌아선 것과 무관하지 않다.회사 측은 현 회계연도에 부채를 공격적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손실을 계속 내고 있는 마리카나 백금광산의 인력 5000여명을 감원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