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출에도 내년 예산 1조730억 투입

공유
0

수출에도 내년 예산 1조730억 투입

이미지 확대보기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한국무역협회와 '민관 합동 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내년 수출지원을 위해 1조7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9개월째 이어진 마이너스 수출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7월 1168억 원의 추가경정예산을 확보한 데 이어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이 넘는 예산을 편성한 것이다.
이 예산은 수출활력 회복과 수출시장 다변화 등 시장구조 혁신을 위해 집중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전략시장·신흥시장·주력시장 등 3대 시장별로 산업과 무역정책을 결합한 맞춤형 수출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신남방·신북방 등 전략시장의 경우는 한류를 활용한 전략적 마케팅으로 수출 비중을 3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또 시장잠재력이 큰 중남미·중동 등 신흥시장은 공적개발원조(ODA) 등 정부 협력을 중심으로 상생형 수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미국, 중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주력시장은 첨단제품·고급 소비재 등으로 수출 품목을 다각화하고 고급화하기로 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위기에 처한 소재·부품·장비는 글로벌 연구개발(R&D)과 해외 인수합병(M&A)을 통해 신(新) 수출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또 수출입 기업이 자유무역협정(FTA)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FTA 해외활용지원센터 확대, FTA 네트워크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FTA 2.0'을 이달 중 발표하기로 했다.

내년 무역보험 지원 규모는 올해보다 3조7000억 원 더 늘려 이라크 등 대규모 국가개발프로젝트에 1조 원, 중소기업 신흥시장 수출지원에 2조 원, 소재·부품·장비 수입대체에 3000억 원 등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 소재·부품·장비기업 수출 바우처를 신설하고 수출마케팅 지원 대상 기업을 올해 5800개에서 내년에는 6500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