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호, 아시아나항공 매각 결정...산은에 자구안 제출

공유
0

금호, 아시아나항공 매각 결정...산은에 자구안 제출

산은, 채권단 회의 후 5000억원 지원 여부 등 결정

아시아나항공 본사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아시아나항공 본사 사진=뉴시스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하 금호그룹)은 15일 금호산업 이사회 의결을 거쳐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는 금호산업으로 전체 지분의 33.47%를 보유했다.
금호그룹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매각 주간사 선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매각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호그룹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방안을 고심해왔으며 매각하는 것이 그룹과 시장의 신뢰를 확실하게 회복하는 것이라 여겼다”며 “3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아시아나항공의 미래발전과 회사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1만여 임직원의 미래를 생각해 매각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포함한 자구계획안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며 “채권단의 결정을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자구계획안을 제출받았다”면서 “채권단 회의를 거쳐 계획안과 5000억원 지원 여부 등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채권단 회의 일정이 정해지지는 않았다”면서도 “오늘이라도 당장 회의를 진행할 수 있고 채권단이 모이는 대로 회의가 열릴 것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10일 금호그룹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회장 일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을 담보로 3년간의 경영정상화 시간과 5000억원의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3년이 지난 뒤에도 경영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자구계획안을 제출했으나 거부당한 바 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