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복 날 다가온 태풍 종다리 소나기 … 기상청 전국 날씨 일기예보

공유
7

중복 날 다가온 태풍 종다리 소나기 … 기상청 전국 날씨 일기예보

폭염경보=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동부), 경상남도(통영 제외), 경상북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완도, 고흥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경기도, 전라북도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중복인 오늘날씨는 태풍 종다리와 태풍 손오공이 일본 해역으로 진입한 가운데 가마솥더위 폭염 속 소나기가 예상된다.
center


기상청은 27일 오늘날씨 일기예보에서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중부서해안과 일부 내륙에 안개가 낀 곳이 있다고 밝혔다.

오늘날씨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지만 강원영서와 충북, 경상도는 오후부터 밤 사이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는 것이다.

기상청은 또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35℃로 평년보다 4~7℃ 이상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으며 밤사이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 폭염 경보지역은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동부), 경상남도(통영 제외), 경상북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완도, 고흥 제외), 충청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경기도, 전라북도 등이다.

폭염주의보는 인천(강화),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통영),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완도, 고흥) 등에 내려졌다

기상청은 폭염경보와 폭염주의보속에서는 열사병과 탈진의 위험이 매우 높다며 낮에는 야외활동 특히 등산과 실외작업 중단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가축의 집단 폐사 가능성도 제기됐다. 사육밀도조절, 그늘막·단열재 설치, 지속적 환기, 송풍·물분무장치 가동 등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기상정보 : 2018년 07월 27일 04시 1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중부서해안과 일부 내륙에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o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서와 충북, 경상도는 오후부터 밤 사이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7일 오후부터 밤 사이)
- 강원영서, 충북, 경북내륙, 경남, 북한 : 5~30mm

o 내일(28일)도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새벽부터 저녁 사이에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8일 새벽부터 저녁 사이)

-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충청내륙, 남부내륙, 제주도산지, 북한 : 5~40mm

* 예상 강수량은 05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특히, 오늘과 내일 소나기가 오는 지역에서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모레(29일)도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일부 해안과 산지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낮 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4~7℃ 높음) 이상 오르면서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겠고, 밤사이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o 특히, 고온인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보건, 산업, 수산(양식), 농업, 가축 등에 피해가 우려되니, 폭염 영향 정보(26일 11시 30분 발표)의 폭염 영향 분야 및 대응요령을 적극 참고하여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 관리와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폭염특보 발표 구역의 일부 지점 기온 예보는 특보 기준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 열대야 : 밤사이(18:01~다음 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안개 전망 >

o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내일(28일) 밤부터 동해상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고, 일부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해수욕장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center
[오늘날씨] 중복 날 소나기. 12호 태풍 종다리 11호 태풍 손오공 영향 시작… 기상청 전국 날씨 일기예보


< 해상 전망 >

o 당분간 전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모레 동해상과 남해상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대호 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