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언뜻 보면 예쁘고 아기자기해 보이는 그들의 얼굴에는 늘 공허를 안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이 보인다.
작가의 다섯 번째 개인전인 이번 전시는 배경에 꽃과 구름이 드리운 작품들도 등장하며 개별적 내레이션의 이상적 조응을 열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그의 작품은 작품마다 세상이 담긴 눈이 고요하게 빛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호기심 어린 표정과 반대되는 외로운 현대인의 모습을 표현한다는 것 또한 전시의 의미를 더한다. 이러한 작가의 예술적 회복에 대한 노력은 단순히 감성적으로 감상될 뿐만 아니라, 진지하게 작가가 던지는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가벼운 소재라도 다루기에 따라 묵직한 가치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문예슬 큐레이터는 "한승훈의 작업은 보다 나은 이상적인 사회를 꿈꾸면서 비롯되었다. 현대사회를 묵묵히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이며 누구나 그의 작품처럼 행복할 수 있고 예술이 보다 친밀하게 다가와 아름답게 연출될 수 있다는 희망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
인형 같은 귀여운 얼굴 뒤에 숨겨진 현대인들의 고독을 표현했던 작가의 이야기들은 점차 발전하여 인간의 존재의 화두로 심화되었다. 화면은 조금 더 화려하게 장식되었고, 간간히 인물과 함께 등장하는 꽃, 왕관, 귀걸이 등은 예쁘지만 금방 사라질 수도 있는 아름다운 조형요소다.
또한, 단색으로 배경처리를 하며 깔끔함을 자아내고, 때론 도시를 빛내는 조명과 거리가 등장하기도 한다. 꽃과 구름이 드리운 작품들도 등장하는데, 보다 화려하고 밝은 느낌이 두드러진다. 이렇듯 작가는 커다랗고 반짝이는 눈동자를 그리며 순수한 표정을 그려내지만 다른 시선으로 보면 쓸쓸하고 고독한 미소를 짓고 있는 모습을 지닌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