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10>지수보다 강한 놈을 골라라

공유
7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10>지수보다 강한 놈을 골라라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4월 16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신풍제약우 한창 신풍제약 한익스프레스

4월 16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동국제약 에스텍파마 우리이앤엘 메디포스트 보령메디앙스 C&S자산관리 지어소프트 홈캐스트 우리조명

4월 16일 10% 이상 상승 종목

피에스텍 네패스신소재 오상자이엘 대봉엘에스 라이온컴텍 큐렉소 슈피겐코리아 씨씨에스 에이테크솔루션 파캔OPC 녹십자셀 코닉글로리 우리이티아이 한진피앤씨

종목선정은 투자자 마다 가지고 있는 기준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마다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이유 또한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모두에게 통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게 있다면 아마도 지수보다 강한 종목을 선정하는 것 일겁니다.

위에 얘기는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코스피 지수가 20일 이동평균선 보다 밑에 있다면 종목선정은 20일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있는 종목을 골라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현재는 코스피 지수가 5일 연속 상승하며 3일 이동평균선 위에 위치하니까 단기 조정시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시점에 시장진입은 쫓아가는 매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상한가 종목이나 10%이상 상승 종목을 매일 점검해 보는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지금까지 9회에 걸쳐 이어진 시리즈에서는 주로 장기선을 돌파하는 종목을 중심으로 살펴봤는데 하루 2~3% 움직이는 종목이 장기선을 돌파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니 거의 불가능합니다.

대량거래를 동반하며 상한가나 10% 이상 상승하며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면 당일엔 일단 센 놈에 속하는 것입니다. 이런 종목들이 관심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세력의 의지에 따라 이 종목들은 향후 주가의 움직임은 다르게 나타나지만 조정구간을 잘 분석해 내고 시장에 진입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를 시작하며 초반부에도 언급했지만 복잡한 기술적 분석보다 돌파, 저항, 지지 이 세 가지 만 제대로 이해하고 실전에 응용해도 최소한 시장에 매일 밑밥이나 대는 ‘호구개미’에서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야기 해 온 기준을 적용해 보면 지난 15일 처음으로 24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에이테크솔루션 이라는 종목이 관심 대상이 됩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