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메리츠자산운용, 행동주의 KCGI에 인수…'존리 리스크' 해소 계기될듯

공유
0

메리츠자산운용, 행동주의 KCGI에 인수…'존리 리스크' 해소 계기될듯

가치투자 전도사였으나 차명투자 의혹으로 사임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의 방송 출연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의 방송 출연 모습. 사진=뉴시스
메리츠자산운용이 행동주의펀드 운용사 KCGI에 인수됐다. 이번 인수는 메리츠금융그룹이 메리츠자산운용의 이전 대표인 '존리 리스크'를 털어버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KCGI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KCGI 컨소시엄은 메리츠금융지주[138040]가 보유한 메리츠자산운용 보통주 100%인 264만6천주를 인수하는 주식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며 "금융감독 당국의 승인 절차를 거쳐 그 승인이 완료되는 대로 잔금을 납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른 구체적인 매각가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시장은 400억∼500억원 수준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KCGI는 당국의 대주주 변경 승인 이후 사명 공모와 공개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KCGI는 "메리츠자산운용에 'KCGI'와 'K글로벌자산운용'의 우수한 노하우와 비전을 심어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자산운용사를 탄생시키겠다"며 "혁신적 기업과 투자수단을 누구보다 먼저 발굴하고 투자의 지평을 넓히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친환경 투자를 통해 세상에 기여하고 나눔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투자를 지향하며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우수한 수익률을 시현하겠다"면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입각한 경영을 약속했다.

아울러 "무분별한 분산투자를 지양하고 엄선된 투자종목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충실한 주주 관여를 통해 정직한 펀드를 만들겠다"면서 "한국의 강소기업들을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소개하겠다"고 덧붙였다.

메리츠자산운용은 지난해 6월 당시 대표를 맡고 있던 존리(사진)가 차명 투자 의혹으로 금융감독원 조사를 받으면서 논란의 대상이 됐다. 그는 여러 방송 프로그램과 공개 강연에서 장기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가치투자 전도사'로 명성을 얻었지만 차명투자 논란으로 대표직에서 내려왔다. 당시 존리 대표의 불명예 퇴진으로 회사 신뢰도가 타격을 입자 그룹 차원에서 매각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진다.

메리츠자산운용 운용자산 규모는 3조원에 달한다. KCGI 측은 금융감독 당국의 승인절차를 거쳐 승인이 완료되는 대로 잔금을 납부할 계획이다.
KCGI(Korea Corporate Governance Improvement Fund, 한국 기업지배구조 개선 펀드)는 기업 지배구조 전문가이자 애널리스트 출신인 강성부 대표가 지난 2018년 설립했다. 한진칼 등 지분을 인수해 기업들 경영권 분쟁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최근 오스템임플란트 지분 5% 이상을 취득하며 주목받았다.


김종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jk54321@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