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또 "덜커덩" 국채금리 "마의 4%" 돌파

공유
1

뉴욕증시 또 "덜커덩" 국채금리 "마의 4%" 돌파

제롬 파월 "암호화폐 규제"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밋 비트코인 시세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밋 비트코인 시세
뉴욕증시 잘 나가다가 "덜커덩" 흔들리고 있다. 미국 국채금리 "마의 4%" 돌파를 눈앞에 두면서 영국 파운드 달러 환율과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가 요동치고 있다.

28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이날 지수는 그동안 크게 하락한 데 따른 반발 매수세와 영국 파운드 불안이 다소 진정되면서 상승 출발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 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그리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 모두 상승 출발했으나 막판에 또 흔들리고 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는 영국 금융시장 불안과 그에 따른 파운드 달러 환율과 국채금리 움직임 그리고 제롬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이 주목을 끌었다. 가파르게 오르던 영국 국채금리가 다시 영국 파운드화 가치가 오르면서 영국 금융시장은 다소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뉴욕증시 장 초반 미국 국채금리가 10년물 기준 3.8%까지 하락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그러나 다시 올라 4%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뉴욕 국제유가는 허리케인 이언(Ian)이 북상하면서 멕시코만 일대 원유 생산업체들의 가동 중단 영향으로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1.79달러(2.33%) 오른 배럴당 78.5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국제유가는 3거래일 만에 반등했다. 허리케인이 원유 시설 인근으로 북상한다는 소식에 유가가 상승세를 보였다. 미국 태풍 허리케인 이언은 현재 3등급으로 쿠바 서쪽 부근에 상륙했다, 지금은 플로리다 서쪽 해안 지역을 강타하고 있다. 셰브런과 BP는 전날 허리케인에 대비하기 위해 멕시코만 일대 일부 생산 시설의 가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달러화 가치의 상승세가 다소 주춤해진 것도 유가 반등에 일조했다. 글로벌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ICE달러지수는 113.312까지 하락했다. 이는 전날보다 0.7% 하락한 수준이다. 달러지수는 그러나 막판 다시 오르고 있다.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산유국들이 오는 10월 5일 예정된 산유국 회의에서 유가 하락을 떠받치기 위해 감산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국제유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프랑스 중앙은행이 주최한 행사에 출석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를 규제하는 데 연준 등 각국 중앙은행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화정책과 관련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한 행사에서 가진 연설에서 자신의 금리 전망치는 연준 위원들의 금리 중간값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말했다. 올해말까지 기준금리가 1.25%포인트 추가 인상되고, 내년에 최종 금리가 4.5%~4.75%까지 인상되어 야한다는 주장이다. 에번스 총재는 연말까지 기준금리가 중간값인 4.4%까지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가 설정한 고점도 충분히 제약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내구재(3년 이상 사용 가능한 제품) 수주 실적은 전월보다 0.2% 줄어 2개월 연속 감소했다. 콘퍼런스보드가 발표한 9월 소비자신뢰지수는 108을 기록해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날 수치는 전달의 103.6과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예상치인 104.5보다 높았다. 소비자신뢰지수가 개선된 것은 인플레이션이 완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밋 비트코인 시세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밋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은 달러 가치가 소폭 하락하고, 위험자산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한때 크게 상승했다. 지금은 하락세다 .전기차 업체 루시드의 주가는 투자회사 캔터 피츠제랄드가 회사에 대한 투자 의견을 '비중확대'로 상향했다는 소식에 크게 올랐다. 렌터카업체 허츠의 주가는 석유업체 BP와 전기차 충전소 개발 관련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소식에 6% 이상 올랐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다.

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은 2만 달러선을 회복했다. 비트코인이 2만 달러선을 회복한 것은 지난 18일 이후 10일 만이다. 비트코인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등으로 다우지수가 3만선 아래로 내려가는 등 뉴욕증시가 부진하자 1만8천 달러선을 위협받기도 했다. 그러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가 올해 최저치를 경신한 26일 오히려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인 뒤 이날 2만 달러를 재돌파했다. 비트코인은 대개 기준통화인 달러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강달러는 비트코인 상승에 부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비트코인의 2만 달러선 회복은 달러화가 고점을 찍었다는 신호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