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암호화폐 대부분은 쓰레기… 아무런 가치 없다”

공유
0

“암호화폐 대부분은 쓰레기… 아무런 가치 없다”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구겐하임 CIO 등 비관적 전망



스콧 마이너드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구겐하임 인베스트먼트 최고투자책임자(CIO) 사진=로이터
스콧 마이너드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구겐하임 인베스트먼트 최고투자책임자(CIO) 사진=로이터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한 비관적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스콧 마이너드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구겐하임 인베스트먼트 최고투자책임자(CIO)는 23일(현지 시각) 비트코인이 8000달러까지 폭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고,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가상자산이 전혀 가치가 없으며 규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크리스틸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자산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스테이블 코인은 피라미드 사기라며 규제해야한다고 말했다.

마이너드 구게하임 CIO는 이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 총회장에서 미국 경제방송 CNBC와 인터뷰에서 "3만 달러 선이 지속해서 깨진다면 8000달러가 궁극적인 바닥일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너드 CIO의 경고대로 비트코인이 8000달러까지 떨어진다면 현 시세에서 70% 이상 추가 폭락한다는 뜻이다.

다만 그는 "대부분 가상화폐는 통화가 아니라 쓰레기"라면서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앞으로도 살아남을 것으로 예상했다.

라가르도 ECB 총재는 "리스크에 대한 이해가 없는, 모든 것을 잃게 되고 끔찍하게 실망하게 될 사람들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며 "암호화폐가 규제되야 한다고 믿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 보잘 것 없는 판단으로는 암호화폐는 아무 가치도 없고, 아무 근거도 없으며, 안전의 닻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 자산이 없다"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루나와 테라 붕괴를 예로 들며 자산으로 뒷받침하지 않는 스테이블 코인은 ‘피라미드’라고 말했다.

그는 테더 및 USD 코인과 같은 다른 스테이블 코인은 법정 통화 및 국채로 뒷받침된다고 주장하지만, 테라는 준비금이 없이 알고리즘에 의존했다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어 “피라미드는 어떻게 되나요? 결국 산산조각이 납니다”고 강조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