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 <6-1>이동평균선을 통해서 보는 저항-돌파-지지

공유
4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 <6-1>이동평균선을 통해서 보는 저항-돌파-지지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4월 3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유진투자증권 성창기업지주 조선선재 국제약품 이필름 진양폴리 SK증권우

4월 3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골프존 에이스침대 시공테크 에이티넘인베스트 한국선재 웰크론강원 케이피티 신양 GT&T

이미지 확대보기
오늘은 이동평균선을 통해서 보는 저항과 돌파, 지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기 전에 끔찍한 차트 하나를 먼저 감상해 보겠습니다.

위 차트는 아몰레드와 반도체장비 제조업체인 AP시스템입니다. 2013년 11월 240일선을 하향 돌파한 주가는 2015년 3월 240일선을 돌파하기 전까지 1년이 넘는 기간 하락했습니다.
중장기 이동평균선이 완전 역배열로 전환된 이후 한 번도 상승다운 상승없이 15개월 정도를 하락했습니다. 상승 시도가 있을 때 마다 60일 이나 120일 이동평균선에 머리를얻어맞고 하락하며 시간이 흐를수록 하락각도가 가파르게 진행 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배열도와 각도에 대해선 다음에 언급할 기회가 있을때 살짝 터치하겠습니다.

주가의 이동평균선 저항을 투자자 측면에서 보면 정말 끔찍한 현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의 매매 3주체 개인, 기관, 외국인 중 개인들이 뚫어내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미지 확대보기
AP시스템 3월 초 주체별 매매추이를 보면 기관과 외국인의 집중적인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기선 상향돌파는 이와 같이 세력의 개입이 없으면 불가능하다고 봐야합니다.

오늘 AP시스템을 통해서는 어떤 원칙과 기준을 세울 수 있을까요.

한 가지는 중장기선 역배열 종목은 접근금지입니다. 역배열은 저항의 다른 표현일 뿐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지지의 역할도 저항의 역할도 하지만 이 AP시스템의 경우 강력한 저항선 역할을 한 것이지요.

또 한 가지는 장기간(최소 3개월 이상)중장기선 밑에서 하락하던 주가가 중장기선을 돌파하면 돌파 후 1차 조정을 보고 매수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다음에도 실제 차트를 보며 저항, 돌파, 지지에 대해 더 살펴보며 매매주체들의 특징 등을 곁들여 보겠습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