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 <4>기술적 분석의 기초와 실전투자

공유
7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 <4>기술적 분석의 기초와 실전투자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4월 1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코라오홀딩스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F&F 한국화장품제조 YG PLUS 한국화장품 신풍제약 엠케이트렌드 고려포리머 국제약품 신풍제약우
4월 1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코리아나 보타바이오 에프티이앤이 위노바 바이오스마트 오픈베이스 동신건설 고려제약 우원개발 KPX생명과학 특수건설 아남정보기술

기술적 분석은 정말 광범위 합니다. HTS에서 볼 수 있는것만도 기본적으로 이동평균선과 거래량, 캔들 등 수십가지가 넘습니다. 여기에 각종 보조지표까지 합하면 어마무시하게 많습니다.

오늘 쓰는 기술적 분석에 대한 이야기는 기자의 주관과 경험적 측면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많은 기술적 분석 책들이 다뤘던 기본을 무시하는 그런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기술적 분석은 광범위하고 게다가 후행성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실전투자에 모두 써 먹을 수도 없습니다.

꼭 필요한 부분만 철저하게 익혀서 실전투자에 활용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일목균형표가 잘 맞는 다더라” 또 “볼린저밴드가 좋다 더라”며 기웃거리다 보면 아무것도 익히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 설사 배웠다 해도 실전투자에 제대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한 사람이거나 중급 정도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라면 이동평균선, 캔들, 거래량 3가지만 확실하게 익히고 투자에 활용할 수 있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아주 기초적인 개념이라고 생가하는 돌파와 저항, 지지의 개념만 정확하게 알고 활용할 수 있다면 실전투자에 큰 무기가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런 기본적인 도구와 개념을 통해 투자원칙을 세우는 것입니다.

다음 5회에는 이동평균선을 통한 투자원칙 세우기가 이어집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