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전자, 내달 전기차 충전사업 본격화…GS·LS와 경쟁 시작되나

공유
4

LG전자, 내달 전기차 충전사업 본격화…GS·LS와 경쟁 시작되나

'e-센트릭' 상표출원부터 양산 준비도 마무리, R&D 인력 충원도
충전 솔루션·인프라까지 그룹 차원에서 충전사업 총력전 나설 듯

LG전자는 지난해 5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 2022에서 자체 개발한 전기차 충전기를 선보였다. 사진=LG전자이미지 확대보기
LG전자는 지난해 5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 2022에서 자체 개발한 전기차 충전기를 선보였다. 사진=LG전자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장을 놓고 주요기업들의 경쟁이 본격호되는 가운데, LG·GS·LS그룹 등 범LG가(家)가 충전인프라 시장에 모두 진출해 관련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그룹은 이르면 다음달 중 LG전자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를 공개하고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충전인프라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를 사실상 모두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가 이미 전기차 충전솔루션 상표인 'e-센트릭'에 대한 상표등록을 완료했으며, 경기도 평택LG디지털파크에서도 충전기 양산 체제를 이미 구축했다.

신사업 진출을 위한 조직개편도 마무리된 상태다. LG전자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을 통해 BS사업본부 산하에 'EV충전사업담당'을 신설했다. 현재는 전기차 충전사업 관련 연구개발(R&D) 인력까지 대거 채용 중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는 전기차 충전기 관련업체인 애플망고도 인수했다. 애플망고는 2019년 설립된 업체로 전기차 급속·완속 충전기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LG전자는 애플망고를 통해 지난해 말 스필의 전기차 충전사업부도 인수했다.

LG전자 뿐 아니라 LG그룹 내 다른 계열사들 역시 전기차 충전 사업에 나설 채비를 마쳤다. 전기차 충전 사업을 그룹 내 새로운 주력사업군으로 분류하고 있는 셈이다.

실제 전기차 충전기기를 만드는 LG전자 외에 △충전인프라 및 플랫폼(LG유플러스) △배터리 생산 및 폐배터리 회수·재활용(LG에너지솔루션) △충전용 컨트롤러(LG이노텍) 등 전기차 충전과 관련된 모든 사업에 그룹 차원에서 진출할 예정이다.

LG그룹 뿐 아니라 범LG계로 분류되는 GS그룹 역시 전기차 충전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까지 보유 중인 전기차용 충전기와 인프라를 감안하면 국내 1위 사업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을 정도다.
GS그룹에서 전기차 충전사업을 총괄하는 곳은 GS에너지다. GS에너지는 지난해 7월 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업에 본격 진출한 후, 공격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를 키웠다.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인 지엔텔과 합작법인 GS커넥트를 설립해 완속충전 사업에 진출했으며, 지난해 말에는 국내 최대 완속충전 사업자인 차지비도 인수했다.

관련업계에서는 GS에너지가 GS커넥트를 통해 지난해 말 기준 1만4000여대기의 전기차 완속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1만2000여기의 완속충전기를 보유한 차지비까지 인수하며 최소 3만여기 이상의 전기차 완속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GS에너지 역시 내년까지 충전기 5만여대 이상을 신규로 확보해 국내 1위 완속사업자의 위치를 탄탄하게 다질 계획이다.

범LG계의 또 다른 한축으로 평가받는 LS그룹 역시 지난해 4월 E1과 공동으로 LS이링크를 설립하고 전기차 충전시장에 합류했다. LS그룹은 초고압 전력송전케이블을 만들어왔던 노하우를 살려 급속충전시장에서 사세를 확장하고 있다.

LG그룹을 비롯해 범LG계 대기업들이 전기차 충전사업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것은 관련시장의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독일의 시장조사업체 롤랜드버거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충전시장 규모는 올해 550억달러(72조)에 불과하지만, 오는 2030년에는 3250억달러(약 42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민하 한국전기자동차협회 사무총장은 "LG그룹이 LG전자를 시작으로 전기차 충전솔루션 및 인프라 사업에 그룹차원에서 진출할 채비를 마쳤다"면서 "오랜 시간 동안 사업을 준비해왔고, 관련 기술 및 설비를 구축해왔던 만큼 공격적인 사업확장 전략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