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희토류 공급망, 중국으로 인해 혼란에 직면

공유
2

희토류 공급망, 중국으로 인해 혼란에 직면

희토류 광산.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희토류 광산. 사진=로이터
희토류 공급망은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파생된 어려움 때문에 씨름하고 있는 중이다.

세계가 희토류 물질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됨에 따라 일부 국가에서는 희토류에 대한 중국의 투자를 차단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서방은 중국 희토류 자석을 대체할 대안을 계속 찾고 있지만 그 과정은 너무 느리다.
12월 희토류 MMI(월간 메탈마이너 지수)는 2개월 연속 횡보했다. 지수는 1.55% 하락했고 메탈마이너에 따르면 장단기적으로 횡보를 계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주로 세계 희토류 자석의 공급이 최대 공급망인 중국 내의 혼란으로 인해 중단된 상태기 때문이다.

희토류는 이름과는 달리 여러 곳에서 발견되지만 농축된 양이 적다. 이런 현상 때문에 희토류는 추출이 어렵다. 따라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때문에 공급이 중단되면서 희토류 공급망은 지난 몇 달 동안 공급이 불안정해졌다. 이에 희토류 가격도 상향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중국의 희토류 투자를 차단하는 다른 국가들


세계는 녹색 에너지로 나아가면서 희토류 물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세계 국가들은 희토류의 단일 공급원에 의존하는 것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희토류를 얻기 위해 중국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 더 많은 공급원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인 문제가 있다. 중국은 단일 국가 중 가장 많은 희토류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다. 다음으로 큰 매장량은 브라질과 러시아에 있다. 러시아의 현재 지정학적 입장으로는 러시아가 NATO 국가에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되지 않는다.

이같은 현재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부 국가는 중국의 희토류 투자를 차단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고 있다. 수많은 희토류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는 또 다른 국가인 캐나다는 일부 희토류 투자에서 중국을 차단하고 있다. 캐나다 정부는 자체 희토류 매장량을 유지할 수 있기에 이러한 자유가 있다.

◇중국 희토류 자석 대안 찾기


서방은 중국 희토류 자석에 대한 대안을 계속 찾고 있지만 그 과정은 너무 느린 상태이다. 중국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희토류 공급을 세계에 공급해 왔기 때문에 그 의존도를 깨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이 증명됐다. 그러나 최근 노르웨이의 한 희토류 회사는 캐나다, 노르웨이, 스웨덴 전역에서 새로운 투자를 발표하여 새로운 소스로 등장했다.

인도는 미래에 유력한 공급자가 될 수 있다. 서구와 마찬가지로 인도도 중국 희토류에 대한 의존도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최근 인도 국내 산업계는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희토류 이니셔티브를 장려하고 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