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그마 리튬, 내달 51억 달러 규모의 브라질 프로젝트 1단계 마무리

공유
0

시그마 리튬, 내달 51억 달러 규모의 브라질 프로젝트 1단계 마무리

시그마 리튬의 브라질 리튬 프로젝트 현장.이미지 확대보기
시그마 리튬의 브라질 리튬 프로젝트 현장.
캐나다 광산업체 시그마 리튬(SGML)은 올해 말까지 브라질에서 그로타 도 시릴로(Grota do Cirilo) 리튬 경암(硬岩. 굴착시 다이너마이트 등을 사용해야 하는 석회암, 화강암, 규암 등을 말함)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 건설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4일(현지 시간) 밝혔다.

시그마 리튬의 공동 CEO인 아나 카브랄-가드너는 연말까지 분쇄 공장을 시운전 하기 시작할 것이며 상업 생산은 2023년 4월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의 가치를 51억 달러(약 6조7881억 원)로 평가하는 시그마 리튬은 강력한 금속 가격 덕분에 2023년 2분기에 상당한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로타 도 시릴로는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큰 경암 리튬 매장지일 뿐만 아니라 배터리 등급의 리튬 농축물(concentrate)이 가장 저렴한 생산지 중 하나라고 말했다. 단계적으로 건설되는 광산은 1단계에서 연간 27만 톤의 리튬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며, 두 개의 구덩이가 운영되면 연간 53만1000톤의 리튬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그마 리튬은 2단계와 3단계 엔지니어링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연말까지 리소스 업데이트를 게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광산 친화적인 미나스 제 라이스(Minas Gerais) 주에 위치한 이 프로젝트는 2018년부터 파일럿 규모로 배터리 등급의 리튬 농축물(concentrate)을 생산하고 있다.

그로타 도 시릴로는 현장에서 50km 떨어진 수력발전 프로젝트에 의해 구동되며 시그마 리튬이 북미와 유럽에서 제조된 배터리 및 전기 자동차를 위한 신흥 대서양 공급망을 대신하고 있다. 시그마 리튬은 물, 에너지 사용 및 미가공 등을 포함한 환경 요인이 생산자 평가 방법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중국 이외 지역에서 성장이 가속화됨에 따라 시장의 분기점을 예상한다.

코브랄-가드너는 브라질이 "녹색 리튬 강국"이 될 잠재력이 있다고 믿고 있다. 브라질은 이미 에탄올, 바이오 연료 및 천연가스로 자동차에 동력을 공급하는 저탄소 이동성에 대한 글로벌 사례 연구로 알려졌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