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전자, GS칼텍스와 전기차 충전소 통합 관리 손잡아

공유
0

LG전자, GS칼텍스와 전기차 충전소 통합 관리 손잡아

GS칼텍스 미래형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소 통합 관리 솔루션 공급

에너지플러스 허브 조감도. 사진=LG전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에너지플러스 허브 조감도.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가 GS칼텍스와 손잡고 전기차 충전소 통합 관리 솔루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LG전자는 GS칼텍스가 서울 서초구에 새롭게 문을 연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Energy+ Hub)에 전기차 충전소 통합 관리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앞서 양사는 지난해 초 ‘에너지-모빌리티 융복합 스테이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관련 사업에서 협력을 이어왔다.

양사는 기존 주유소에 350킬로와트(kW)급 충전기 1대를 포함해 급속 충전기 총 4대, 태양광 패널, 디지털 사이니지, 전용 관제시스템을 더해 미래형 주유소를 조성했다.

LG전자가 선보인 전기차 충전소 통합 관리 솔루션은 △충전기 상태와 실시간 충전 현황 모니터링 △충전 결제 자동화 △원격 제어와 진단과 같은 통합 관제가 가능하다.

충전소 운영 업체는 개별 충전소 현황 확인은 물론 전국에 있는 충전소 현황을 한 눈에 보고 원격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충전소 상태와 고객 이용 현황에 대한 리포트도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시스템에 사용자 정보를 한 번 등록하면 이후 충전 때부터 충전기가 차량을 스스로 인식하고 충전과 결제를 자동 처리한다. 사이니지 솔루션을 접목하면 사용 현황, 충전량, 충전 속도뿐 아니라 실시간 교통정보, 생활 정보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각종 정보도 제공한다.

LG전자와 GS칼텍스는 시범 운영을 거쳐 향후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전자는 재작년 말 최고기술책임자(CTO) 아래에 A&B(Automotive & Business Solutions)센터를 신설해 다양한 모빌리티 융∙복합 서비스 분야에서 선행 개발을 진행하며 관련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박일평 LG전자 사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다양한 산업 분야 파트너들과 협력해 빅데이터를 축적∙활용하며 미래 기술과 신사업 기회를 계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