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중공업, 프랑스 GTT에 FLNG용 탱크설계 발주

공유
0

삼성중공업, 프랑스 GTT에 FLNG용 탱크설계 발주

GTT, 마크3플렉스 기술 적용한 20만㎥ 규모 LNG 탱크 설계

프랑스 GTT가 자랑하는 마크3 플렉스기술. 사진=GTT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GTT가 자랑하는 마크3 플렉스기술. 사진=GTT
삼성중공업이 멤브레인 방식 액화천연가스(LNG) 화물창 원천기술을 보유한 가즈트랑스포르 에 떼끄니가즈(Gaztransport & Technigaz S.A., 이하 ‘GTT’)에 부유식액화천연가스생산설비(FLNG) 탱크 설계를 주문했다.

28일(현지시간) 프랑스 GTT는 삼성중공업이 GTT에 FLNG 탱크의 설계를 주문했다고 발표했다. 멤브레인 방식의 LNG 화물창 설계로 유명한 GTT는 이번 탱크에 GTT가 개발한 멤브레인형 화물창 '마크3 플렉스(MARK III Flex)'가 장착될 것이라며 탱크의 총 저장용량은 20만㎥라고 밝혔다. 마크3 플렉스 기술은 LNG화물창에 재액화 장치를 설치해 가스 증발률을 낮춘 기술로 인도는 2027년 1분기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필립 베르테로티에르(Philippe Berterottière) GTT 최고경영자(CEO)는 "마크3 플렉스 기술 덕분에 이 FLNG는 오늘날 사용 가능한 최고의 열 성능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면서 "이 새로운 주문은 GTT 기술이 장착된 FLNG의 수를 5개로 늘렸다"고 강조했다.

LNG선박에 대한 꾸준한 수요 증가속에 한국 조선기업들은 수주량을 대폭 늘리고 있지만 LNG선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탱크 설계는 GTT가 독점하다시피하면서 한국 조선기업들은 지속적으로 높은 로열티를 GTT에 지급해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가스공사와 조선 3사가 주주로 참여한 케이씨엘엔지테크가 정부 지원을 받아 KC-1 기술을 10년간 개발해 상용화했지만 문제점을 노출하는 등 업계의 채택율이 낮다.

현재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진 KC-2 기술이 상용화 될 때까지 한국 조선기업들의 LNG탱크 설계는 당분간 GTT에 의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