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위터 소스코드 일부, 깃허브(GitHub)에 유출

공유
0

트위터 소스코드 일부, 깃허브(GitHub)에 유출

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 사진=테크크런치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 사진=테크크런치
트위터의 소스코드(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핵심 코드) 일부가 소스코드 공유 사이트 깃허브(GitHub)에 유출된 것으로 밝혀졌다.

26일(현지 시간) 알자지라 등 외신에 따르면 트위터는 깃허브에 공문을 보내 유출된 소스코드를 내려 달라고 요구했다. 현재 이 소스코드는 깃허브에서 삭제됐다.
트위터는 또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역법원에 코드를 공유한 사람과 다운로드한 사람의 신원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깃허브에 트위터 소스코드를 유출한 사람은 '언론 자유주의자(FreeSpeechEnthusiast)'라는 ID를 사용했다. 외신은 이 ID가 언론자유 절대수호자(free speech absolutist)를 자처했던 일론 머스크를 풍자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해당 게시물은 깃허브 사이트에 최소 수개월 간 공개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는 이러한 소스코드를 유출한 범인이 해고된 뒤 트위터에 불만을 품은 전직원일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트위터 경영진이 바뀌면서 현재까지 기존 인력의 75%가 회사를 나간 상황이라 트위터 내에서 유출자를 찾기는 어렵다고 전망된다.

트위터는 유출된 코드로 인해 해커가 트위터의 보안취약점을 발견해 트위터를 공격하는 것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