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디스 수석 이코노미스트 "연준, 3월에 금리인상 안할 것"

공유
0

무디스 수석 이코노미스트 "연준, 3월에 금리인상 안할 것"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 사진=로이터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 수석 이코노미스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3월에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Moody’s Analytics)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마크 잔디가 최근 은행 파산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남아 있기 때문에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금리를 인상할 것 같지 않다고 CNBC에서 15일(현지 시간) 주장했다.
그는 지난 며칠간의 미국 은행 시스템 혼란이 다음주에 있을 연준의 3월 FOMC 회의에 '확실히'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잔디는 CNBC가 진행하는 '스트릿 사인 아시아(Street Signs Asia)'에서 "나는 그들이 지난 며칠간 은행 시스템과 시장을 뒤흔든 은행 실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아직 불확실성이 커 다음 주 회의서 금리를 인상하지 않기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은 현재 높은 인플레이션과 싸우면서도 최근 취약해진 은행 시스템을 지탱해야 되기 때문에 입장이 곤란한 상황이다.

미 노동부가 발표한 미국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보다 6.0% 올라 지난 1월(6.4%)보다 오름폭을 줄였지만 근원 물가는 잡히지 않고 근원 CPI는 오히려 상승폭을 키웠다.

잔디는 "인플레이션이 미국경제의 문제로 남아 있지만 완만해지고 있으며 현 시점에서는 '당장 당면한 문제인 은행 시스템에서 더 큰 문제가 생길 가능성'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고 설명한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 등도 연준이 이번 달에 금리 인상을 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잔디는 연준이 5월과 6월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씩 인상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후 연준이 "여기서 멈추고 숨을 고른뒤 은행 시스템이 이 모든 것에 어떻게 반응하고 더 넓은 경제에 그것이 얼마나 많은 제약이 될 지 확인하는 것이 낫다"고 강조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