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미·일, 中 정찰풍선 한목소리로 비판…한·일, 美 대응 지지 표명

공유
0

한·미·일, 中 정찰풍선 한목소리로 비판…한·일, 美 대응 지지 표명

미국, 중국에 10여차례 미국이 기구 보냈다는 주장 일축

미군의 중국 정찰 풍선 잔해 수거 현장. 사진=미 해군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미군의 중국 정찰 풍선 잔해 수거 현장. 사진=미 해군 제공
한국과 미국, 일본이 13일(현지시간) 중국의 정찰 풍선으로 미국 영공을 침범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한국과 일본은 특히 정찰 풍선에 대한 미국의 대응 조처를 지지했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날 워싱턴 DC 국무부에서 한미일 외교 차관 협의회를 마친 직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셔먼 부장관은 “그것이 중국의 정찰 기구였고, 우리 영토 위에 있어 우리가 격추할 권한이 있었다”면서 “군사 지역 보호와 미국민 보호를 위해 격추했다”고 말했다. 셔먼 부장관은 미국의 정찰 풍선이 중국 영공을 10차례 이상 침범했다는 중국의 발표에 미국 정찰 풍선이 중국 영공에 날아간 사례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조 차관은 중국 정찰 풍선에 대한 한국 정부의 견해를 묻는 말에 “우리는 다른 나라의 영토 주권에 대한 어떠한 침해도 용납될 수 없고, 이에 대해 국제법에 따라 필요한 조처를 할 수 있음을 이미 분명히 해왔고, 이것이 우리의 분명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조 차관은 “우리 미국의 동맹국으로 이 이슈에 대해 미국이 공식적으로 밝힌 바를 신뢰한다”고 말했다.

모리 차관은 어떤 나라도 다른 나라의 주권을 침해할 수 없다”면서 “중국 미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를 했고, 미국은 미국민의 안전 속에서 자국의 주권을 보호하기 위해 신중하고 합법적으로 대응했다”고 말했다.

미국미국과 캐나다 영공에서 격추한 비행체 3개의 잔해를 아직 수거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국방장관 회담을 위해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한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은 13일(현지시간)지금 우선순위는 이들 물체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게 잔해를 회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스틴 장관은 지난 4일 중국 정찰 풍선을 격추한 사우스캐롤라이나 해안에서는 상당한 양의 잔해를 수거했고, 남은 잔해를 계속 수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스틴 장관은 지난 주말에 격추한 물체가 중국의 정찰 풍선과 다르고, 일반 시민들에게 위협이 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에이드리언 왓슨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미국 정부가 중국 상공에서 정찰 풍선을 운영한다는 중국의 주장은 거짓”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 주장은) 중국이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최근 사례”라며 “중국미국으로 보낸 스파이 풍선을 기상 풍선이라고 반복적으로 거짓으로 주장했고, 다른 나라의 영공을 침범한 것에 대해 어떤 신뢰할 만한 설명을 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왓슨 대변인은 “정보 수집을 위해 고고도 정찰 풍선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5개 대륙에서 미국과 40여 개국의 주권을 침해한 것은 중국”이라고 강조했다.

존 커비 NSC 전략소통조정관도 이날 MSNBC에 출연해 중국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미국이 중국 상공으로 풍선을 보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중국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미국의 고공 기구(풍선)가 작년 이후에만 10여 차례 중국 유관 부문의 승인 없이 불법적으로 중국 영공으로 넘어 들어왔다”고 주장했다.
국은 12일 미국과 캐나다 국경에 있는 휴런호 상공에서 F-16 전투기로 미확인 물체를 격추했다. 지난 4일 중국 정찰 풍선이 격추된 것을 포함해서 미국과 캐나다 영공에서 비행 물체가 격추된 것은 이번이 모두 네 번째다.

커비 조정관은 미국이 10~12일 격추한 미확인 비행 물체에 대해 “기상 상황으로 격추한 3개의 물체에 접근이 안 되고 있고, 휴런호 상공에서 격추한 세 번째 물체는 물속에 있으나 이들 물체를 회수하는 데 필요한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에서 이들 비행 물체에 대해 “외계인 또는 외계 활동의 징후는 없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안전 및 보안 위험을 일으키는 미확인 비행 물체에 대한 탐지·분석·처리에 대한 광범위한 정책적 연구를 위한 범부처 팀을 꾸리라고 지시했고,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이 팀을 이끈다고 커비 조정관이 밝혔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