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비트코인 흔들 FOMC 금리인상 중단 "시기상조" 제롬 파월 연준 피벗 부인

공유
2

뉴욕증시 비트코인 흔들 FOMC 금리인상 중단 "시기상조" 제롬 파월 연준 피벗 부인

미국 뉴욕증시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모습
미국 연준 FOMC의 베이비 스텝 금리인상 결정과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을 앞두고 뉴욕증시가 숨을 죽이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는 물론 국채금리 국제유가 금값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암호 가상화폐 등도 연준 FOMC의 결정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는 올 초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마침내 금리인상 "종료"를 선언할 것이라는 보도가 잇달아 나오면서 큰 폭으로 올랐으나 연준 FOMC가 다가오면서 다시 파월의 매파적 발언 가능성에 무게를 두기 시작했다.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발표 이후 뉴욕증시 비트코인은 그야말로 금리인상 종료에 대한 기대가 높아져 왔다.
미국 뉴욕증시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2022년 2월 1일= 정례 FOMC 2일차,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기자회견, 구인·이직 보고서, ADP 민간 고용 보고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PMI 메타플랫폼스, 펠로톤 인터랙티브, 티모바일 등 실적
2월 2일= 애플, 알파벳, 아마존, 포드, 퀄컴, 스타벅스, 에스티로더 등 실적,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 12월 공장재수주, 단위노동비용 예비치, 유럽중앙은행(ECB) 기준금리 결정, 잉글랜드은행(BOE) 기준금리 결정
2월 3일= 신규고용·실업률, 1월 S&P글로벌 서비스업 PMI, 1월 ISM 비제조업 PMI발표

미국 뉴욕증시는 제롬 파월의 입을 주목하고 있다. 연준은 최근 다섯 차례의 정례회의에서 네 차례 연속으로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단행하고, 한 차례 '빅 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밟았다. 물가가 안정을 보이고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미 연준이 금리인상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도 기준금리를 3.5~3.75%에서 멈출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미국 상무부는 2022년 12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 동월보다 5.0%, 전월보다 0.1% 각각 올랐다고 밝혔다. 11월(5.5%)보다 오름폭이 눈에 띄게 줄어들어 15개월 만에 최소폭 상승을 기록했다. PCE 가격지수는 최근 6개월간 꾸준히 둔화하는 추세다. 변동성이 높은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4.4%, 전월보다 0.3% 각각 올라 전문가 전망치와 일치했다. 미국 연준이 가장 정확한 물가 지표로 간주하는 근원 PCE 가격지수 역시 14개월 만에 가장 작은 폭의 상승이다. 12월 개인소비지출은 전월보다 0.3% 감소했고, 특히 상품 소비지출은 0.9% 급감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의회가 "FOMC의 금리인상 중단"을 촉구하는 공개 서한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에게 보내 주목을 끌고 있다. 2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한때 대통령 후보였던 존 히켄루퍼 민주당 상원의원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미국에서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다는 최근 지표를 감안할 때 금리인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집권 민주당 소속의 히켄루퍼 의원은 "인플레이션은 2021년 10월 이후 최저 수준이며 많은 경제학자들은 인플레이션이 이미 통제되고 있거나 곧 통제된다고 믿고 있다"면서 "연준 FOMC의 추가 금리인상은 소기업이 운용 자금을 조달하는 데 더 큰 비용을 들게 할 뿐이며 경제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소비자 지출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셰퍼드 브라운 상원 은행위원장도 파월 의장에게 "과도한 금리인상으로 실업자가 증가할 수 있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브라운 위원장은 "인플레이션과 싸우는 것이 제롬 파월 Fed 의장의 일이긴 하지만 동시에 완전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는 Fed 의장의 또 다른 책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미국 뉴욕증시 비트코인과 코스피 코스닥은 FOMC 금리인상 발표와 제롬 파월의 기자회견을 앞두고 선물거래에서 하락하고 있다. 하루 전 뉴욕증시는 크게 올랐다. 미국 의회가 FOMC에 대해 금리인상을 당장 중단하라고 제롬 파월에게 공개 압박을 하고 있다는 보도에 이어 실적발표 어닝 서프라이즈 소식이 들리면서 테슬라 GM 엑손모빌 등의 주가가 크게 오른 것이다. 고용비용지수가 소폭 하락한 것도 뉴욕증시에서는 골디락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를 앞두고 실적 발표에 상승했다.

한국 시간 1일 아침에 끝난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따르면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그리고 나스닥지수 모두 오르고 있다. 미국 연준은 올해 첫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 선물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을 99.8%로 반영했다. 미국 연준이 0.50%포인트라는 깜짝 금리인상에 나서지는 않겠지만 뉴욕증시에서는 FOMC 성명서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이 매파적(통화 긴축 선호)일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뉴욕증시의 메이저 언론인 블룸버그는 “시장에서 가장 주시하고 있는 연준의 대표적인 ‘매파’(긴축 선호) 인사 크리스토퍼 월러 이사의 일정표를 토대로 살펴보면, 3월 이후 인플레이션이 냉각되고 있다는 더 많은 증거가 나온 뒤 연준이 금리인상 중단 시기를 고려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월러 이사는 최근 연설에서 “연준은 인플레이션 지표를 3개월간 보고 (금리인상을) 일시 중단할 것인지, 아니면 6개월간 보고 일시 중단할 것인지를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며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3개월이 아닌 6개월의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월러 이사보다 하루 앞서 연설을 가진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도 “3개월 내지 6개월간의 인플레이션 지표를 봐야 한다”고 했다.

미국의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지난해 10~12월 3개월 동안 2.2%, 지난해 하반기 6개월 동안에는 3.7%, 작년 한 해 동안엔 4.4%를 각각 기록했다. 미국의 근원 PCE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지표 중 하나다. 월러 이사는 지난해 마지막 3개월 동안 근원 PCE가 둔화한 것에 대해 “고무적”이라며 최소 3개월간의 지표는 확인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6개월간의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그의 주장에 따르면 FOMC 위원들이 앞으로 3개월은 더 인플레이션 지표를 확인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월러 이사는 “이러한 추세가 3개월 더 지속되면 정책 입안자들은 1~3월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5월 FOMC까지는 (금리인상을) 중단할 수 있을 만큼의 데이터를 충분히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은 일부 월간 인플레이션 지표가 2022년 초와 크게 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올해가 끝나기 전에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고 CNBC방송이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연준이 가장 우려했던 임금 인상과 고용 경직성(tightness)이 둔화하고 있다는 신호가 명확해졌기 때문이다. 미국 CNBC방송은 '연준이 연말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는 이유' 제하의 기사에서 최근 실시한 연준 관련 설문 결과를 공개하며 연말 금리인하 가능성을 점쳤다. CNBC 설문에서 응답자 100%는 1일 연준이 금리를 25bp(1bp=0.01%) 올릴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 82%는 차기 3월 회의에서도 금리가 25bp 인상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그 이후 연준 금리가 5%를 밑돌 것이라는 베팅에 더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몰리고 있다고 CNBC방송은 전했다. CNBC 설문에 따르면 연준 금리는 5%까지 올랐다가 빠르게 후퇴하기 시작해 연말 4.6%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됐다. 이 같은 전망은 선물 시장에 반영된 최종금리 4.5%에 부합한다. 금리인상 후퇴 전망이 더 힘을 받는 이유는 연준이 의존하는 데이터가 인하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은 제품과 임금을 포함한 다방면에서 내려오고 있다. 고용비용지수부터 연준이 선호하는 개인소비지출(PCE)까지 뚜렷하게 완만해졌지만 성장(국내총생산·GDP)은 예상을 상회하며 선전하고 있다. 이른바 경기 연착륙(soft landing)이라는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며 뉴욕 증시 역시 4년 만에 처음으로 1월 효과를 증명했다. 뉴욕증시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은 지난 한 해 20% 가까이 추락했다가 올해 1월 6% 가까이 급반등했다.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고 내림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고용시장이 뜨거운 상황에서 고인플레이션이 지속할 가능성은 남아있다. 연준이 이번 FOMC 회의에서 베이비 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은 기정사실이 됐다.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이 6.5%로, 고점(9.1%) 대비 2%포인트 이상 하락하는 등 물가 둔화 현상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지난달 30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금리 선물시장에 반영된 연준의 베이비 스텝 가능성은 98%를 넘었다. 연준이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 연 4.50~4.75%로 올라간다. 연초부터 시장에는 연준이 3월 베이비 스텝을 한 번 더 밟아 금리 상단을 5.0%까지 끌어올린 후 사실상 기준금리 인상을 종료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다. FOMC가 다가오면서 기류가 바뀌고 있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목표치인 2%대로 수렴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매파적(긴축적) 스탠스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쏠리고 있다. 자칫 금리인상을 중단하겠다는 신호를 줄 경우 둔화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이 다시 고개를 들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고용지표가 경기침체로 볼 만큼 악화되지 않고 여전히 뜨겁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이런 상황에서 연준은 시장 일각의 기대 혹은 추측을 일축하면서 과열된 시장을 다시 안정시킬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피에르 올리비에르 고린차스 국제통화기금(IMF) 수석이코노미스트는 1년 만에 세계 경제성장 전망을 상향 조정한 뒤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여전히 전 세계 정책 당국자들의 큰 과제라고 지적했다. 고린차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아직 멀었다"며 "다만 현재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터뷰 직전에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2.9%로 전망하는 내용의 IMF 4분기 전망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발표치보다 0.2%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고린차스는 올해 성장률이 과거 20년 평균보다 낮고, 인플레이션도 이제 겨우 정점을 벗어나기 시작한데다 근원물가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어 어려운 해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IMF는 지난해 전 세계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세가 정점을 지난 것으로 추정했다.

한국시간 지난 31일 새벽에 마감한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FOMC 정례회의 공포로 하락했다. 30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60.99포인트(0.77%) 하락한 33,717.09로 거래를 마쳤다. 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52.79포인트(1.30%) 떨어진 4,017.77로, 나스닥 지수는 227.90포인트(1.96%) 밀린 11,393.81로 마감했다. 뉴욕증시에서는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매파적 기조를 보일 가능성 등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기술주들이 올 들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FOMC를 앞두고 조정 압력이 커지고 있다. 뉴욕증시 다우지수는 올해 들어 지난 27일까지 2.5% 올랐고, S&P500지수는 같은 기간 6% 상승했다. 나스닥지수는 11% 올랐다.

미국 반도체 관련주들은 앞선 인텔의 실적 악화 소식에다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 반도체 기업들과 중국 화웨이의 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하락 압력을 받았다. 바이든 행정부가 인텔, 퀄컴 등 미국 반도체 공급업체와 화웨이의 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뉴욕증시에서 기술주가 냉각됐다.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때 이미 화웨이를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주요 반도체 부품 거래와 관련해 '거래 제한 목록(entity list)'에 올린 바 있다. 그동안 일부 제품에 대해서는 수출이 허용돼 왔지만, 이마저도 수출을 중단할 것이라는 얘기다. 그러나 아직 결정이 내려진 것은 아니다. 퀄컴 인텔 엔비디아 AMD 주가 모두 떨어졌다.

일본 닛케이평균주가(닛케이225)는 0.39%, 대만 자취안 지수는 1.48% 각각 하락 마감했다. 중국 본토 상하이종합지수(-0.42%), 선전 성분지수(-0.36%)도 일제히 내렸으며, 한국시간 4시13분 현재 홍콩 항셍지수는 1.84% 하락한 21,664.60을 나타내고 있다. 홍콩 증시에서는 중국의 소비 회복이 기대에 못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알리바바 그룹의 주가가 3.12% 떨어졌다. FOMC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전망됨에 따라 전날 뉴욕증시가 약세를 보인 데 이어 아시아 증시도 일제히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4.5원 오른 1,231.9원에 마감했다. 코스피는 전장보다 25.39포인트(1.04%) 내린 2,425.08에 마쳤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232.5원에 개장한 뒤 전장 대비 4.5원 오른 1,231.9원에 마쳤다. 삼성전자(-3.63%)와 SK하이닉스(-2.43%),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1.25%), 삼성SDI[006400](-0.29%), 현대차[005380](-1.76%), 네이버(-2.17%), 카카오[035720](-2.31%) 등이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2.16%)과 LG화학[051910](1.02%)은 상승했다.

코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87포인트(0.25%) 오른 740.49로 거래를 마쳤다. 에코프로비엠[247540](-3.48%),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1.55%), 엘앤에프[066970](-1.67%), HLB[028300](-1.46%), 에코프로[086520](-3.00%) 등이 전장 대비 1∼3%대 하락한 가격에 거래를 마쳤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비트코인 가격이 하루 새 100만원가량 떨어졌다. 비트코인 가운데선 '도지코인'(DOGE)이 트위터의 가상자산을 포함한 결제 기능 추가 소식에 힘입어 높은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진 데는 FOMC에 대한 경계감 때문으로 보인다. 도지코인은 '도지코인 아버지'라고 칭하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결제 수단으로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WHO가 2020년 1월 코로나19에 대해 PHEIC를 선언한 이후로 3년 넘게 동일한 경계 수준이 이어진다. WHO는 분기마다 PHEIC 유지 여부를 새로 판단하는 만큼 코로나19에 내려진 최고 수준의 경계 태세는 최소한 3개월 더 유지될 예정이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성명을 통해 코로나19에 PHEIC를 유지해야 한다는 WHO 국제보건긴급위원회의 권고 의견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