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국방수권법안, 주한미군 2만8500명 유지 못박았다

공유
0

美 국방수권법안, 주한미군 2만8500명 유지 못박았다

대만에 미국산 무기 구입자금 100억달러 융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22일 평택 오산 공군 기지에서 주한 미군들과 만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22일 평택 오산 공군 기지에서 주한 미군들과 만나고 있다. 사진=로이터
미국 의회가 국방·안보 예산 편성 내용을 담은 2023 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 상·하원 합의안에 주한미군을 현재 수준인 2만8500명으로 유지한다고 명기했다. 미 상원 군사위원회의 민주당 잭 리드 위원장과 공화당 짐 인호프 간사, 하원 군사위원회의 민주당 애덤 스미스 위원장과 공화당 마이크 로저스 간사가 7일(현지시간) NDAA 상·하원 합의 수정법안을 공개했다.

이 법안은 미국 국방부 장관이 중국과 전략 경쟁에서 미국이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동맹국들과의 관계를 계속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안은 주한미군을 약 2만8500명으로 유지하고, 상호방위조약에 따라 미국의 모든 방어 역량을 동원해 한국에 확장 억지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확인한다고 밝혔다. 미 의회는 바이든 대통령 정부가 주한미군 운영 예산으로 요청한 6775만6000달러를 전액 그대로 반영했다.
국방수권법안은 대만에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20억 달러씩 모두 100억 달러를 융자 형식으로 지원함으로써 대만이 미국무기를 사들여 군비를 증강할 수 있도록 했다. 또 2024년에는 세계 최대 규모 다국적 연합 해상 훈련인 환태평양훈련(림팩·RIMPAC)에 대만을 초대하도록 권고했다.

이 법안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정부 당국자들을 G20 회의와 주요국 대표 은행으로 구성된 바젤위원회 등에서 배제하도록 하는 규정이 새로 들어갔다.

그러나 이 법안은 중국산 반도체 사용을 엄격히 금지한 규정을 부분적으로 완화했다. 미국 정부와 계약자들중국산 반도체 사용을 즉시 혹은 2년 내 중단하도록 한 규정을 바꿔 향후 5년 내에 그런 조처를 하도록 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