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한미 연합 훈련 기간 중 서해에서 군사 훈련 '맞불'

공유
1

中, 한미 연합 훈련 기간 중 서해에서 군사 훈련 '맞불'

중국 해군 훈련 중 한 병사가 쌍안경으로 훈련 현장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신화통신·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해군 훈련 중 한 병사가 쌍안경으로 훈련 현장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신화통신·뉴시스
중국 해사국이 25일 오후 4시부터 다음달 2일 오후 4시까지 황해(서해)에 있을 군사 훈련으로 인해 보하이 해협 등에 선박이 진입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훈련은 한국·미국이 동해상에서 26일부터 나흘 동안 진행할 연합해상훈련에 항의하는 조치로 해석된다. 해사국 발표에 따르면, 중국 해군은 한반도 인근 랴오둥반도, 산둥반도 등에서 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 해군은 이번 훈련을 위해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 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 62),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 52) 등을 동원했다. 위 함선들로 구성된 항모강습단은 지난 23일 부산항에 입항했다.

한미 연합해상훈련에 앞서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기도 했다. 함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25일 오전 6시 53분 경,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동해상에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미사일 비행거리는 약 600km, 고도 약 60km, 속도 마하5(약 시속 6120km)로 탐지됐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