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랑스·독일 전기요금 25% 급등…유럽 에너지 위기 확산

공유
1

프랑스·독일 전기요금 25% 급등…유럽 에너지 위기 확산

독일의 가스 저장 시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의 가스 저장 시설. 사진=로이터
유럽의 두 주요 국가인 프랑스와 독일의 전력 가격이 지난 26일(현지 시간) 25% 이상 인상돼 내년 선물 계약이 메가와트(MW)당 1000유로를 넘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한다고 위협하고 원자력 발전의 침체가 계속됨에 따라 프랑스와 독일의 전력 가격은 거의 매일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에너지 가격 급등에 장관 긴급회의를 소집해 에너지 위기에 대한 전 지구적 해결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급등하는 에너지 가격은 인플레이션을 부추기고 전 세계의 나라와 기업 재정을 위협하고 있다.

피터 피알라 체코 총리는 "시장 실패로 전력 가격은 누구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고 말했다. 체코는 현재 EU의 순회 의장직을 맡고 있다.

유럽 전역의 에너지 위기로 각 국가들은 에너지 사용을 제한하는 과감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10월 이후 에너지 비용 상한선이 해제돼 10월 전력 가격이 급등할 예정이다. 치솟는 에너지 가격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에너지 소비를 억제하도록 강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의 연간 에너지 계약은 26일 유럽 에너지 거래소 AG에서 메가와트(MW)당 1130유로로 이전 보다 25% 급등했다. 독일의 에너지 계약도 33% 상승해 메가와트(MW)당 995유로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 가격은 석유로 환산하면 배럴당 1160달러가 넘는 수치다.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유럽에서 가장 큰 순수 전기 수출국 중 하나였지만 가뭄과 폭염으로 인해 연간 전력 생산량이 30년 이상 만에 최악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프랑스의 전력 주식회사인 EDF는 현재 원자력 가동량은 42% 정도라고 밝혔다. EDF는 원자로 58기, 원자력 발전소 20기를 운영하는 세계 최대 전력 발전 기업이다.

EU가 이번 위기를 억제하지 못하면 에너지 공급 부족이 이번 추운 겨울과 사회적 불안 그리고 정치적 격변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한편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27일 가계 보호를 위해 내년도 전기 요금 인상을 억제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전기요금 인상 억제 방안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