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전기차 보급 확대 최대 걸림돌은 충전기 부실"

공유
0

[초점] "전기차 보급 확대 최대 걸림돌은 충전기 부실"

美 전기차 차주 20% "충전기 제대로 작동 안해 충전 못한 경험"



전기차를 충전하는 모습. 사진=GM이미지 확대보기
전기차를 충전하는 모습. 사진=GM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주문이 급증하면서 주요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앞다퉈 새 모델을 출시하고 있는 것은 내연기관자동차 시대의 퇴조를 부추기고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는 일이라는 점에서 고무적인 흐름이다.

그러나 여러 업체들이 새 전기차를 경쟁적으로 만들어내는 것만으로 전기차 시대가 활짝 열릴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다는 시각도 있다.

미국의 영향력 있는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최근 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은 시각은 근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늦은 감이 있지만 충전 인프라가 이제라도 확충되고 있는 것은 다행이지만 부실한 충전시설이 생각보다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이 JP파워가 조사한 결과의 핵심이다.

◇레벨2 충전기 문제 가장 커


20일(이하 현지시간) 오토블로그 등 외신에 따르면 JD파워는 ‘전기차용 공공 충전시설에 관한 실태 조사’ 보고서에서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미국의 전기차 차주 1만15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충전시설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보면 충전 인프라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1000점 척도로 물은 결과 레벨1 충전소의 문제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레벨1 충전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633점을 기록해 지난해 대비 10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DC 급속 충전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지난해와 가튼 674점을 기록해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충전기는 크게 레벨1 충전소, 레벨2 충전소, DC 고속 충전기로 구분되는데 레벨1 충전기는 120V AC 플러그를 사용하고 표준 콘센트에 꽂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다른 충전기와 달리 추가 장비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 때문에 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된다. 설치비는 가장 저렴한 반면 충전 시간이 가장 긴 것이 단점이다.

레벨2 충전기는 가정용인 240V 또는 상업용인 208V 플러그를 사용하며 레벨1 충전기와 달리 전문 기술자를 통해 설치가 이뤄진다. 이 충전기는 최소 2시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충전이 필요한 가정이나 영업용 충전소에 적합하다.

레벨3으로도 불리는 DC 급속 충전기는 단 20분 만에 급속 충전이 가능한 것이 장점인 반면, 설치 및 유지 보수에 전문 인력과 전문 장비가 필요하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에는 이 충전기를 사용할 수 없다.

◇충전소 이용자 5명중 한명꼴 “충전기 문제로 헛걸음”


JD파워에 따르면 결제 방식 등 충전 시설 자체의 편의성에 대해서는 충전기의 종류를 떠나 전기차 이용자들이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 보면 테슬라가 운영하는 충전소가 680점을 얻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전기차 충전 전문업체 볼타가 운영하는 충전소가 2위, 차지포인트가 운영하는 충전소가 3위를 각각 기록했다.

그럼에도 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소를 찾을 때 가장 크게 부딪히는 문제는 ‘충전 자체가 안되는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JD파워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충전소를 이용한 전기차 차주의 20%가 목적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충전소를 찾은 5명 가운데 1명이 충전시설에 문제가 있어 충전을 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이 가운데 72%는 “충전기 자체에 오류가 있거나 고장이 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밝혔다.

테크크런치는 “DC 급속 충전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가 유지되고 있는 것이 다행이지만 문제는 이 충전기의 보급률이 아직은 낮은 실정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역에 따라 구축된 충전 인프라가 들쭉날쭉한 것도 큰 문제로 지적됐다.

비근한 예로, 미국 최대 내수시장인 서부 캘리포니아주에는 충전소가 매우 충분히 깔려 있는 반면에 서북부 몬태나주의 경우 충전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