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트위터 직원들 불만 폭발…지리한 인수 공방에 줄사표

공유
0

[초점] 트위터 직원들 불만 폭발…지리한 인수 공방에 줄사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중심가에 위치한 트위터 본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중심가에 위치한 트위터 본사. 사진=로이터

트위터가 내부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제의로 시작됐지만 머스크가 인수 입장을 번복하면서 법정 다툼으로까지 비화된 트위터 인수 공방에 신물이 난 직원들의 사표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트위터 경영진은 끝까지 법원 결정을 통해서라도 머스크가 당초 약속한대로 440억달러(약 58조4000억원)에 매각을 마무리한다는 입장이지만 직원들 사이에서는 경영진의 대응 방식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것.

최근 사표를 냈다는 한 직원이 비즈니스인사이더와 인터뷰에서 “앞으로 감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많은 직원이 회사를 떠났다”고 밝혔을 정도다.

◇트위터 경영진에 대한 불만 고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파라그 아그라왈 트위터 CEO. 사진=온마노라마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파라그 아그라왈 트위터 CEO. 사진=온마노라마


비즈니스인사이더는 구체적인 규모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트위터 전‧현직 직원 10여명의 전언을 인용해 최근 몇주 사이에 상당수의 직원들이 트위터를 떠난 것으로 보인다고 18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사표를 냈다는 또다른 직원은 비즈니스인사이더와 인터뷰에서 퇴사 행렬이 이어지는 이유에 대해 “경영진이 머스크에 대응하는 방식에 대한 불만이 직원들 사이에 전반적으로 퍼져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그는 “현재 회사 내에서는 경영진이 머스크 측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흔히 들먹인 ‘신의성실의 의무’라는 표현이 조롱을 받는 분위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경영진이 머스크와 지리한 공방을 벌인 것도 모자라 경영진의 뜻을 따르지 않은 일부 간부를 쫓아내고 신규 채용을 동결하고 복지혜택을 줄이는 등의 비용절감 조치를 내놓으면서 직원들의 사기가 바닥에 떨어진 상황이라고 이 직원은 주장했다.

그는 “그동안 지리하게 이어진 인수 공방 과정에서 사원들의 의견을 전혀 경청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파라그 아그라왈 CEO를 비롯한 최고 경영진에 대한 불신이 고조된 상태”라면서 “경영진에 실망을 느끼고 떠난 사람이 최근에만 수십명에 달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실명을 공개한채 트위터를 통해 사태의 심각성을 공개적으로 지적한 직원도 있다.

‘크리스티안 룸’이라는 이름의 계정을 가진 트위터 직원은 지난 16일 올린 트윗에서 “요즘 트위터를 보면 ‘오늘이 마지막으로 일하는 날’이라며 트위터 직원들이 올린 글이 넘쳐난다”면서 “이 정도면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는데 나만 이렇게 느끼는 것이냐”고 주장했다.

◇머스크에 대한 불안감도 작용


머스크에 대한 반감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 직원은 “머스크 때문에 그만 둔 사람도 물론 많다”고 밝혔다.

법원 결정이 나와야 하지만 만약 법원이 트위터 경영진의 손을 들어줄 경우 머스크가 따를 수 밖에 없는데 상장기업인 트위터가 머스크의 개인 회사로 바뀐 뒤 펼쳐질 미래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직원도 상당수라는 것.

머스크 CEO가 업무에 관해서는 강도 높게 압박을 가하는 스타일이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일인데다 최근에는 테슬라 임직원들에게 재택근무 시대는 끝났으니 출근제로 복귀할 것을 지시하면서 싫으면 회사를 나가라는 말까지 공개적으로 내뱉은 것도 자유분방한 분위기로 유명한 트위터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는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그는 트위터 인수 계획을 철회하기 전인 지난 6월 트위터 직원 7000여명과 온라인으로 진행한 첫 간담회 자리에서도 업무 능력이 특출난 경우에만 재택근무를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이목을 끈 바 있다. 재택근무는 매우 제한적으로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예고한 셈이었다.

한편, 트위터 대변인은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보낸 답변에서 “현재 퇴사율은 평상시보다 약간 높은 정도”라면서 “그러나 관련업계와 비교하면 특별히 차이가 나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사퇴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해명이다.


김현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